창업 한다Go?! - 80만 자영업자 카페 회원들의 마음을 울린 장사이야기
조자룡 지음 / 처음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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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 경력 40년의 베테랑 사장님이 쓰신 '창업한다 go'는 무작정 자영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올해 중순 쯤 자영업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보니 요즘에는 마인드 세팅을 직원이 아니라 사업가의 입장에서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원일때는 정해진 시간 일하고 퇴근하면 따박따박 월급이 나옵니다. 하지만 사장이 되면 그때부터는 사소한 것 하나하나 본인이 컨트롤 하고 신경써야 합니다. 간단하게는 매출부터 세금, 직원 관리 등 신경쓸 것이 정말 많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직원 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는 아직 사회 경험이 부족하고 사람 간의 관계에 익숙하지 못하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내 사업을 하게 되면 당장 직원을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근데 이 책에서 알려준 내용을 기억하고 있다가 실제로 써먹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장님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직원 관리의 골든타임 타이밍을 놓치는 것입니다. 직원이 처음에 실수하거나 잘못을 하면 바로 그 순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음에 잘못하면 꼭 말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바로 그 첫 번째 타이밍을 놓치면 절대 안 됩니다.


그 부분을 놓치면 그 다음번에 그런 일이 발생하면 더 잡기가 어려워집니다. 이유는 본인이 실수하거나 잘못을 해도 사장이 뭐라고 안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장으로서도 할 말을 제때 못하고 나중에 해야지 하며 스스로가 그런 부분을 참고 참다가 나중에 터트리는 것 역시 해서는 안 될 부분입니다. 


또한 직원이 잘못을 했을 때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 다른 직원이 있는 곳에서 공개적으로 혼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이 많은 곳에서 혼이 나면 본인 스스로가 모욕을 느꼈다고 생각을 하고 반감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직원이 실수하거나 잘못을 해도 그 자리에서 혼내지 말고 일단 내버려 두고 시간이 조금 흐르고 매장이 한가해 지면 바로 그때 꼭 잡아주어야 합니다.


현재 창업을 준비하면서 저도 걱정이 많습니다. 준비할 것도 많지만 잘 안되면 어떻게 하나?하는 생각부터 신경쓸 것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창업한다 go'에서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내용을 일부 습득한 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하고자 하는 업종이 저자 분과는 조금 다르지만 사람을 대하는 부분에서 본질은 비슷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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