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사용설명서 - 블록체인과 메타버스가 바꿀 거의 모든 돈의 미래 NFT 사용설명서
맷 포트나우.큐해리슨 테리 지음, 남경보 옮김, 이장우 감수 / 여의도책방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는 가상화폐,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이 다소 주춤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매니아층들에게는 인기가 있습니다. 물론 저도 꾸준하게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블록체인 관련 테마가 종류가 많아서 저도 몇몇 텔레그램과 블로거 분들의 글을 통해서 트렌드만 따라가고 있고 모든 주제를 다 알고 있지는 못합니다. 


그러한 주제 중 하나가 바로 nft 입니다. 도대체 대체불가능 토큰이 뭐길래? 저런 그래픽 쪼가리를 수천만원, 수억원에 사고 파는 것일까요? 저도 이해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nft 사용설명서를 읽은 지금도 솔직히 100% 공감은 못하겠습니다. 그렇지만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는 별개로 세상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흐름에 따라가기 위해 nft 사용설명서를 읽게 되었습니다. 


보통 NFT는 특별한 유형의 디지털 수집품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NFT는 암호화폐에 사용되는 기술인 블록체인을 통해 거래내역이 검증된 고유한 디지털 아이템을 뜻합니다. NFT는 출처, 소유권의 이력, 희소한 정도가 명확하게 기록되고 투명하게 공개되며, 네트워크에 영원히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 복사하고 공유하는 것은 너무나도 쉬운 일이지만 이미지를 민팅해서 블록체인상의 토큰으로 만들면 이미지를 단 하나뿐인 NFT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지금까지의 수집품들과 NFT가 차별화되는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NFT는 미술계와 달리 작가의 영혼을 소환해 작품을 직접 그렸는지 물어볼 감정사와 같은 전문가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NFT의 진위는 블록체인을 통해 검증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NFT는 작가에서부터 현재 소유자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소장 기록인 프로비넌스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NFT의 모든 역대 소유자 및 거래 내역도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그러므로 NFT의 주소를 블록 익스플로러에서 검색해보거나, 마켓플레이스에서 해당 NFT의 거래 이력을 확인해보면 NFT의 창작자, 그 이후의 소유자, 각 거래의 일자와 금액을 암호화폐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NFT는 희소성이 있습니다. NFT는 공급량이 1인 암호화폐이기 때문에 복사할 수 없습니다. 작가들은 NFT의 희소성과 진품 여부 증명 기능을 활용해서 불법 복제 우려 없이 디지털 작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창작자를 위한 로열티가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 입니다.


보통 화가가 그림을 팔 때 얻을 수 있는 수익은 그림이 팔린 금액이 전부 입니다. 그 그림이 나중에 다른 구매자에게 원래 가격의 10배, 100배 이상의 가격에 판매되더라도, 2차 판매나 그 이후의 판매에서 발생한 수익은 화가에게 단 한 푼도 돌아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NFT는 지속적 로열티 기능을 통해 작가나 창작자들이 그들의 작품이 미래에 거래될 때에도 추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NFT의 전반적인 개념을 알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NFT란 무엇인가?부터 NFT를 사고 팔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 NFT를 구매하고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NFT의 기본을 잡고 변화하는 트렌드는 인터넷 블로그나 텔레그램을 통해 얻으면 투자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