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30 - 성공하는 사회적기업을 위한 30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손정환 지음 / 새로운제안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에는 단순히 영리 추구를 목적으로 환경이나 사회적인 가치를 도외시 하는 기업은 인기가 없습니다. 소비자들은 오로지 이윤 추구만을 위해 다른 가치는 신경쓰지 않는 기업들을 선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비슷한 개념을 esg 기업에 투자하는 내용을 다룬 책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그냥 친환경 기업에 투자한다고만 생각 했는데 이 분야를 좀 더 파보니 사회적 기업이라는 개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도대체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일까요?


사회적 기업이란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그 활동의 동기가 사주나 주주의 이익 실현이 아니라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사회적기업은 사회 서비스 제공, 각종 사회문제 해결, 지역 통합, 일자리 창출 등의 사회적 목적을 위해 영업활동을 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의아한 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업이란 영리 추구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한다고 생각 했는데 사회적 목적을 위해 영업활동을 한다면 도대체 어디서 이윤이 나서 기업이 유지된다는 말일까요?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째로 사회적 기업이 자영업자 또는 기업 등의 대상에게 사업 지원과 금융 서비스를 판매 합니다. 이를 통해 대상도 오픈마켓에서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이러한 수익 모델은 소액금융기관, 중소기업, 사업개발서비스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경제적 개발조직이 사용하는 모델 입니다. 


둘째로 사회적기업의 대상이 되는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소기업, 협동조합 등의 특정 집단과 외부시장과의 거래관계를 촉진하는 일을 하기도 합니다. 소비자에게 제품을 연결하는 중개자 역할을 수행하며 서비스에 대한 요금이 주된 수익입니다. 


그 외에 사회적기업의 대상이 되는 노숙인, 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고용기회와 직업훈련을 제공한 뒤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사회 서비스 등을 상품화하고 이용료를 책정해 직접 서비스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 모델 30'에서는 총 9가지 유형의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 하는데 생각지도 못한 수익화 방법이 많았습니다. 


책 후반부에는 사회적 기업의 구체적인 사례 30 곳이 등장 합니다. 다양한 기업의 소개가 나왔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회사는 '셰어하우스우주'입니다. 셰어하우스우주는 청년들의 금전적 부담을 덜고자 보증금과 월세 이외의 부당한 입주 수수료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또한 지역과 상생하기 위해 다양한 콘셉트에 맞는 운영으로 입주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현재 58개의 하우스를 운영하고 있고 많은 청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요즘 집값이 장난이 아니다 보니 주거 공간에 드는 비용이 큰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셰어하우스 같은 공유 주택이 수도권에서는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수익을 내면서도 2030 청년들의 상황과 조건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내리고 싶습니다.


사회적 기업이라는 이슈는 제가 평상시에 접하기 힘들고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절대 알지 못했던 주제 입니다. 이 책을 통해 제가 몰랐던 것들을 하나 더 배워 가고 만족 합니다. 앞으로도 제가 모르는 분야를 조금이라도 알아 가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야 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