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째 세상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기회
김지현 지음 / 성안당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요즘 각종 매체에서 '메타버스'라는 말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트렌드에 늦어지지 않게 따라가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그래서 메타버스라는 것에 대해 이해도를 높히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제가 메타버스에 대해 가지고 있던 기존의 이미지는 예전 싸이월드, 세이클럽의 확장판? 정도 였습니다. 사이버 세계에서 나의 아바타가 있고 아바타를 중심으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지는 것인데 보다 정교한 버전?정도 라고 생각 했습니다. 그런데 완전히 착각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 요건은 무엇일까요?


메타버스는 무한한 3차원 공간 속 상호 작용과 활동을 뜻하는 '세계관', 나를 투영한 아바타의 아이덴티티 '자아관', 입체적인 형태를 가진 디지털 오브젝트 '환경관', 가치 거래를 할 수 있는 경제 생태계 '가치관' 이 4가지를 갖추어야 합니다. 이 기준을 만족하는 메타버스는 AR, VR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사물을 제대로 볼 수 없는 사람이 안경을 쓰는 것처럼 새로운 세상을 제대로 보기 위해 헤드셋을 쓰고 메타버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 페이스북이 오큘러스 퀘스트2를 출시 하면서 더욱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기기가 주는 입체적인 공간감과 몰입감, 조작방식 덕분에 기존의 기기들로는 하기 어렵던 서비스의 구현이 가능해 집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게임을 실감나게 하는 것을 넘어 서서 쇼핑도 실제 오프라인에서 하는 것처럼 할 수 있고 영상을 감상 하는 것도 실제 영화관에서 보는 것처럼 큰 화면으로 생생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이 증가하면 기회를 잘 포착한 사람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메타버스의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준비 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것은 오큘러스 퀘스트2와 같은 VR 장비를 구매해서 가벼운 게임이나 스페이셜 같은 VR 회의 앱을 이용해 보는 것입니다. 직접 체험을 해보면서 기존의 웹이나 모바일과 비교했을때 어떤 점이 편리하고 강점이 있는지를 경험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경험을 하면서 각자의 환경에 맞게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고민해 보는 것이 필요 합니다. 


메타버스라는 주제에 관심은 있고 들어본 적은 있으나 정확히 무엇을 의미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 그리고 현재 메타버스가 얼마 만큼 발전되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께 추천하는 책 입니다. 현재 기술 단계로 어느 정도까지 실현이 가능하며 여러 기업들에서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과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싶은 분들에게도 추천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