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의 생각법 - 14년차 기획자가 제시하는 직업 실전과 창작에 관한 조언
이진희 지음 / 들녘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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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나리오 작가라는 생소한 직업을 다룬 책이다.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라는 직업을 주변에서 본 적이 한번도 없기도 하고, 그런 직업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아는 바가 전혀 없는 직종이라 흥미를 가지고 읽었다.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의 생각법'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게임 시나리오 작가'에게 필요한 기술과 능력은 무엇인지?, 게임 시나리오 작가로 살아온 저자의 일대기,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되기 위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전공, 학과 등)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당연히 기본적으로는 스토리 창작자이므로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스토리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시각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시각화의 개념은 구체적인 사건을 통해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충분하다. 게임의 스토리는 사건 위주로 이루어져야 한다. 게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건은 적과 싸워서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며, 이를 전투라는 플레이로 구체화 한다.


한편 대부분의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게임이 어느정도 개발된 상태에서 참여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관과 스토리가 결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캐릭터와 몬스터 역시 제작되어 있을 확률이 높다. 그래서 기존의 것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스토리가 말이 되게 해야 한다. 제약이 확실한 상태에서 개연성 있는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업무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되는데 전공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굳이 게임학과를 나올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중.고등학생이라면 게임 시나리오 작가를 꿈꾸면서 공부를 등한시하고 게임에만 몰두할 필요?가 전혀 없다. 오히려 학벌이 좋으면 공채에서 유리할 수 있다.


그리고 게임 시나리오 작업을 하는데 필요한 것은 지식보다는 지식을 얻는 과정에서 길러지는 사고력이다. 따라서 논리적 사고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지 특정 학과를 나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게임 회사의 채용 공고를 보고 지원하게 된다. 하지만 게임 시나리오 파트는 신입의 개념이 없다보니 게임 회사에서 일하려면 경력자와 경쟁해야 한다.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의 생각법'은 장래에 게임 기획자, 게임 시나리오 작가를 꿈꾸는 중.고등학생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관련 직업을 다루는 유튜브 영상이나 시중 서적이 전무한 상황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나도 이 책을 통해 게임 기획자라는 새로운 직업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되어 식견을 넓힐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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