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사장을 위한 발칙한 세무 - 악한 놈에게 당하지 않고 강해지기 위한 세무지식!
정효평(프리코디) 지음 / 텔루스 / 2021년 5월
평점 :
절판


개인사업자에게 필수적인 세무 지식을 담고 있다. 일반적인 자영업자들과 가장 큰 연관이 있는 세금은 바로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인데 초보 사장님들이라면 이런 부분을 잘 모르고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종합소득세 계산을 어떻게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있고 간이사업자가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지 여부 등등 기본적인 세무지식이 없는 상태로 무작정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다. 그런데 이렇게 세금에 무지한 상태로 창업을 하게되면 망하기 쉽다.

예를 들어 부가가치세에 대한 이해도가 없다면 자신의 상품 가격에 부가가치세를 수익금으로 생각하고 책정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창업 전에 알아두어야 할 지식과 창업 후에 알아도 되는 지식으로 구분하여 초심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다. 전공자가 아니라면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이야기다보니 중요도 순으로 적재적소에 배치한 것은 높게 평가하고 싶다.


세무 지식과 더불어 초보 창업가에게 도움이 될만한 지식도 들어있다. 초보 창업자의 경우에는 시설비에 최소한의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발품을 팔아서 무권리로 들어갈 수 있는 곳을 찾아라, 실내를 꾸미는 인테리어 비용은 시설권리금과 마찬가지로 최소한의 비용을 써라 등등, 특히 인테리어는 사업의 본질이 아니기 때문에 멋진 인테리어는 기업의 영역에 양보하자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인테리어는 결코 고객에게 감동을 주지는 않는다! 오직 상품 그 자체로 감동을 주는 것이 사업의 본질이고 전부다.


이 책의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스토리텔링? 초보 사장님들에게 조언해주는 것처럼 이야기 형식으로 서술한 것에 있다. 일반적으로 세무를 다루는 책은 세법의 나열, 각종 퍼센테이지 숫자로 정신이 없는데 이 책에서는 그런 부분은 찾아볼 수가 없다. 그리고 실제로 써먹을 수 있고 중요한 세무 지식을 설명하고 있어서 군더더기가 없다. 초보 사장님들이라면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