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스로 좋은 투자에 이르는 주식 공부 - 투자에 임하는 마음, 주식을 분석하는 기술
송선재(와이민) 지음 / 워터베어프레스 / 2021년 1월
평점 :
오랜만에 주식 투자의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좋은 책이 나왔습니다. 와이민 님은 제가 평상시 구독하고 있는 주식 블로거인데 워낙 유명하신 분이라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많이들 보실 것 같습니다. 어떤 기업이 좋은 기업인지, 사업보고서와 재무제표를 읽는 방법,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좋은 기업을 고르는 기준은 워런 버핏과 필립 피셔 같은 거장의 기준을 와이민님의 언어로 표현해주시는 것이 백미입니다.
사실 재무제표를 보는 방법은 주식 초보자에게 지루하게 느껴지고 어려운 내용입니다. 재무제표가 주식 투자의 전부는 아니지만 그래도 분석을 할줄 알아야 위험한 투자를 하지 않을 수 있다고 봅니다. 딱딱하고 이해가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저자 분께서 예시를 들어 쉽게 설명해 줍니다.
예를 들어 재무제표의 주석 부분을 열심히 봐야하는 이유를 설명할때 이마트의 손익계산서를 예시로 듭니다. 보면 매출액 증가폭에 비해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의 증가폭이 작거나 혹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손익계산서만 보면 그 이유를 알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에 매출액, 매출원가 및 판관비 항목에 대한 주석을 하나씩 확인해서 이유를 파악해야 합니다. 별도 손익계산서를 보면 이마트의 연결 매출액이 본사의 할인점 사업이 아닌 연결 종속기업들의 매출액 증가나 다른 요인에 의해 증가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업을 분석할 때는 단순히 숫자만 보는 것이 아니라, 왜 숫자들이 이렇게 변했고, 그 변화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강력 추천합니다. 주식 초보자라면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어느 정도 경력이 있는 투자자라도 본인이 알고 있는 것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입니다. 저도 주식 투자 경력 5년차로 나름 관련 책을 꾸준히 읽어 왔는데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사실도 많이 있습니다.(조금 부끄럽기도 하지만...) 가장 도움이 됬던 부분은 역시 재무제표 보는 방법이었습니다.
재무제표 분석이 주식 투자의 전부는 아니지만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기업을 스크리닝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롱런하는 투자자가 되려면 꼭 필요한 공부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