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조사 잘하는 습관 - 시장 조사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좋은 습관 시리즈 7
김윤태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사업을 하려고 해도 마케팅은 정말 중요합니다. 잘 되면 회사의 매출을 엄청나게 증가시킬 수도 있고, 반대로 잘못되면 회사가 어려워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 책은 마케팅 담당자의 필수 덕목인 시장 조사를 잘 하는 습관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를 하기 전, 나는 무엇을 모르는지, 무엇을 알고 싶은지 명확히 정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장조사를 위한 질문을 만들 때 가장 흔하게 하는 실수들이 있습니다.

먼저 '너무나 알고 싶은 것이 많아'서 정작 설문 조사를 통해서 알고 싶은 핵심 요지와는 상관없는 질문을 많이 하다 결국, 원래 알고 싶었던 것을 제대로 묻지도 못하고 조사가 끝나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많이 하는 실수로는 '나를 기준으로 고객에게 질문'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설문지를 만들 때는 중학생이 읽어도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 있게 쉽게 질문을 만들어야 합니다. 질문을 하는 사람이야 관련 제품이 다양하게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겠지만 소비자는 세세하게 이런 걸 알 도리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내가 무엇을 알고 싶은지 시장 조사를 기획할 때부터 미리 명확하게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설문 문항을 작성할 때 어떻게 물어보면 내가 알고 싶은걸 소비자가 잘 이해하고 대답해 줄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장 조사를 통해 파악해야 할 내용을 미리 아주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정리해둡니다. 이렇게 결과 값을 가정해두고, 질문을 역으로 만들면 조사는 훨씬 쉽고 명확해집니다. 


이 책은 시장 조사의 모든 전문적인 부분을 설명해주지는 않고 꼭 필요한 시장 조사의 필수적인 부분만 알려준다. 대신 좀 더 깊이 있는 전문적인 부분을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좋은 책들을 추천해준다. 가장 먼저 얇게 나와 있는 시장 조사론 혹은 마케팅 조사론 책을 읽는다. 그리고 액셀로 하는 비즈니스 통계학 책을 읽어 본다. 추가로 기초 통계학 책을 읽어 보면 좋다.


내용 이해가 어렵더라도 마케팅 조사론의 앞부분, 조사의 설계와 실행 부분은 반드시 반복적으로 읽어보는 것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