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어드의 미국 주식투자 원칙 - 테슬라, 메가 트렌드를 보다
레이어드 지음 / 포르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 블로그로 유명한 '레이어드'님이 쓰신 책

테슬라 기업의 주식을 3500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며 테슬라에 투자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레이어드님의 블로그를 보셨을 것 같다.

미국 성장주에 투자할때 어떤 기준을 가지고 회사를 고르는지, 테슬라를 왜 저자가 선택했고 계속 보유하고 있는지가 중점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테슬라는 50% 이상의 성장을 통해 내연기관이 장악하고 있는 자동차 시장을 전기차로 전환하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특히 테슬라의 50% 성장은 단순한 몽상이 아니라 현실이 되는 것을 2016년부터 경험하고 있다.

모델3는 론칭 후 일주일 만에 40만 대의 예약을 받으면서 적당한 가격에 전기차가 제공된다면, 많은 사람이 전기차로의 전환을 꺼리지 않을 것임을 알려줬다.


테슬라의 혁신은 100% 일론 머스크에서 시작한다.

그는 단기 성과에 집착하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회사를 이끌어나간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힘들고 긴 시간이 걸리더라도, 가야 하는 방향으로 회사를 이끌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에 대해 접근할때도 가장 보편적이고 편한 '라이다+고정밀 지도'기반의 자율주행 트렌드를 따르지 않고, 굳이 먼 길을 돌아 '카메라+딥러닝'기반의 자율주행을 선택했다.


기업이 어떤 비즈니스로 돈을 벌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IR 페이지에서 10-K 또는 10-Q를 찾고, Revenue를 검색해서 매출표를 찾는다.

대체적인 매출을 확인하면 야후 파이낸스에서 미래의 매출을 확인하고 현재 연도의 매출과 다음 연도의 매출을 비교해서 성장률을 계산해 본다.

이렇게 계산을 해서 매출 규모가 최소 15% 이상 성장할 수 있는지 검증한다.


한편 기업이 혁신을 유지하면서도 망하지 않으려면 현금흐름에 문제가 생기지 않아야 한다.

현금흐름표는 일정 기간동안 얼마나 많은 현금을 쓰고, 벌었는가를 보여주는데 손익계산서에서 말하는 발생주의와 달리 현금주의로 만든 재무제표다.

따라서 내 통장에 돈이 얼마나 찍히는지를 보여주고 조작하기는 손익계산서보다 어려워서 회계적인 리스크를 예방해준다.


초반부에 나오는 레이어드님의 테슬라 투자 일기를 보는 것도 흥미로웠지만 개인적으로는 후반부에 나오는 '성장주 투자 원칙'을 설명하는 부분이 좋았다.

이 부분은 주식 투자 경력이 좀 있는 분들도 읽어볼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여기서 말하는 원칙들은 꼭 미국 주식에 투자할때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국내 주식 시장에도 적용해볼 수 있기 때문에 쓰임새가 높을 것이다. 


근래에 읽었던 주식 투자 서적 중 높게 평가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