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배우는 통계학
구로세 나오코 지음, 이강덕 외 옮김 / 성안당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의학을 공부하다 보면 의외로 통계학이 필요할 때가 많다.

학부때는 의료정보학이라는 과목을 예과때 잠깐 배웠는데 그때는 교과서도 없고 중심 과목이 아니라서 적당히 넘어갔던 기억이 있다.


그러다가 졸업을 하고 전공 과목을 심화해서 공부하려고 하니 통계학이 생각보다 쓰임새가 많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지난 학기부터 방송통신대 정보통계학과에 편입을 해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1학기는 따라갈만 했지만 3학년 2학기부터 전공 과목에서 따라가기 벅참을 느꼈다.


그러던 와중에 학생이나 직장인을 위한 통계학 책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읽어보게 되었다. 


책 표지를 보면 느낄 수 있겠지만 고양이 캐릭터가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통계학의 개념을 설명한다.

그래서 이해하기가 쉽다.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에서 배웠던 모집단과 표본 집단부터 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양한 검정들(t검정, 독립성 검정), 회귀직선 등까지 포괄적으로 다룬다.


입문자용 책이니만큼 심도 있는 개념을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나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다.

보통 통계학 전공 서적을 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수많은 수식의 향연인데 제대로 공부하기도 전에 지레 겁먹기 마련이다.

게다가 수식의 늪에 빠져서 도대체 이 단원에서 무엇을 내가 알아야 하는지 감이 안왔다.

그래서 이 개념이 무엇인지 정도는 이 책을 통해 알고 가는 것 같다. 


만화로 나와 있어서 확률과 통계 단원에 어려움을 느끼는 고등학생들이 봐도 좋을 것 같다. 

하지만 말그대로 재미있게 기본 개념을 설명해 놓은 책이기 때문에 통계학에 약간의 조예가 있는 분들은 비추천이다. 


모든 학문이 석사, 박사 과정에서 논문을 쓰려고 하면 통계학이 꼭 필요해서 발목을 잡는다.


개인적으로는 통계학과 빅데이터 쪽에 관심이 많은데 평생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이 부분을 앞으로 공부해나가려고 한다.


내가 앞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분야의 주춧돌이 될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