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코딩교육 - 중등교사를 위한 코딩교육 길라잡이
조쉬 콜드웰 지음, 곽소아 외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컴퓨터 과학 교육의 필요성


컴퓨터 과학은 모든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입니다.

모든 학생에게 생물학의 기초 지식을 가르치는 것처럼,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의 작동 방식 역시 모든 학생이 반드시 배워야 합니다.

한편 우리는 학생들이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시민 윤리를 가르칩니다.

시민 교육은 우리 사회의 기본적인 구조는 물론이고, 이를 유지하는 정부 시스템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인터넷의 기본 구조와 관리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고 있어야 성숙한 디지털 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어떤 도구를 사용하여 학생들을 가르칠 것인가?


이 책에서는 앱 랩에서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에 주목한다.

자바스크립트는 최신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되기 때문에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앱 랩은 검색 가능한 코드, 간단한 문법 사용과 같은 블록 기반 환경의 장점들을 지원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어렵지 않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앱 랩은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언어가 제각각이고 여러 다양한 이유로 블록 언어를 희망하는 중학교 수업에서 특히 유용하다.

- 블록 언어 : 레고 블록을 조립하는 것처럼 명령어 블록을 조합하여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으로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주요 교과목에서 코딩하기


언어 교육에서 코딩을 도입함으로써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글쓰기를 할 수 있게끔 유도할 수 있다.

사회 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앱의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활동을 할 수 있다.

과학 과목에서는 앱 랩이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 백엔드를 사용하여 실제 과학자처럼 실험 데이터를 수집, 처리, 디스플레이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하는 과정을 따라 해볼 수 있도록 '랩 버디'앱을 만들어 본다.

수학 과목에서는 사용자에게 값을 입력받아 실행하는 간단한 선형 함수 앱을 만든다.


창의적 코딩 교육의 장단점


장점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한 지식이 별로 없는 중학교 선생님이어도 이 책에 나와 있는 가이드라인을 통해서 학생들을 교육할 수 있다.

언어, 수학, 과학, 사회 어떤 과목이든 상관 없이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앱 랩'을 이용하여 학생들과 즐겁게 수업할 수 있다.

단점

이 책은 실전 지식을 자세하게 다루기 보다는 '교사용 학습 지도서'같은 색채가 강하다.

그러니까 밥상을 차려서 떠 먹여 주는 책이 아니라 전반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것은 독자에게 맡기는 내용이 상당수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르쳐 주는 책은 아니기 때문에 언어 자체에 대한 탐구를 하고 싶다면 다른 서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낫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