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키운다는 것 - 스탠퍼드 MBA는 왜 도시락 가게의 비즈니스 모델을 배우는가
스가하라 유이치로 지음, 나지윤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에는 역사가 오래된 회사가 많다.

그런 기업들이 재벌화 되어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도 아니고 지역을 거점으로 깊게 뿌리내리고 있다.


'사업을 키운다는 것'에서 다루고 있는 다마고야도 이러한 특징에 부합하는 회사다.


특이한 점은 미리 만들어 놓은 도시락이 아닌 주문을 받고서 그날 만들어 배달하는 도시락 전문점에서 하루 7만 개를 판매한다. 

게다가 다마고야는 1일 1메뉴로 연간 70억 엔이라는 어마어마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오전 9시에 주문을 받아 낮 12시까지 7만 개의 도시락을 어떻게 배달하는 것이 가능할까?


이것은 다마고야의 체계적인 배송 시스템 때문에 가능하다.


다마고야는 배송차를 원거리, 중거리, 근거리 세 파트로 운영한다.


원거리 지역을 담당하는 배송차는 주문을 받기 전인 오전 8시부터 예측한 수요량만큼 도시락을 싣고 출발한다.


그 후 중거리, 근거리 배송차가 추가분을 싣고 순차적으로 출발한다.


그러면 10시쯤에 원거리 배송차가 목적지 근처에 도착해 대기하는데 이때 실시간으로 원거리 담당 배송 기사에게 담당 지역의 확정 주문 수량을 알려준다.


배송기사는 수량을 확인한 뒤 10시가 지나면 사무실에 도시락을 배달하기 시작하는데 고객이 주문을 넣고 불과 몇 분이 지나자마자 도시락이 도착한다!



하지만 원거리 배송차가 예측 수요량을 토대로 도시락을 운반하기 때문에 초과분이나 부족분이 있을 수 있다.


이것을 해결하는 '다마고야'의 시스템도 특별하다.


남거나 부족한 수량은 원거리 지역보다 뒤늦게 출발한 중거리 배송차가 조정한다. 


원거리 배송차를 만난 중거리 배송차는 초과분은 회수하고 부족분은 보충해 준다.


마찬가지로 중거리 배송차의 초과분이나 부족분은 근거리 배송차가 조정한다.



이런 식으로 원거리 지역부터 완벽하게 도시락을 배달하면서 중거리, 다음은 근거리 순으로 도시락 수요에 대처하고 배달 시간을 단축시킨다.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CEO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자영업자라면 '사업을 키운다는 것'을 읽고 배울만한 점이 많아 보인다.


개인적으로는 직원들을 경영하는 방법을 다루는 5,6장에서 얻어갈 것이 많았다.


잘 나가는 기업도 망하는 것은 한 순간이다.


경영자라면 끊임없는 변화를 도모하여 기업이 정체되지 않도록 부지런히 움직여야 할 것이다. 


4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성장하고 있는 다마고야의 경영 시스템을 보고 배우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