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1 마케팅 - 1대1 맞춤형 팬덤 마케팅의 시대가 왔다
니시구치 가즈키 지음, 이주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마케팅 기법과 전략을 공부하고 시도해봐도, 실전에서 납득이 되는 방법은 찾기 힘들다.

아무리 마케팅 전략이 논리적이고 세련된 것처럼 보여도, 막상 실전에 적용해보면 성공하지 못할 때가 많다.


그래서 마케팅 전문가라고 하는 분들이 이야기 하는 것을 들으면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게 된다.


그럼에도 어떻게 해야 매출과 이익이 오를까, 어떻게 하면 고객이 늘어날까를 고민하며 이것저것 시도를 한다.



'N1 마케팅'에서 다루는 기법은 아이디어를 뺄 때, 고객 한 사람을 깊게 파고드는 방법이다.


'N=다수'의 조사에서 얻을 수 있는 결과는 평균치이자 최대 공약수일 뿐이다.


이것으로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상품 개발도 마케팅 활동도 하기가 힘들다.



반면 '한 사람의 고객(N=1)'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그 사람의 라이프스타일을 깊이 이해하는 것에서 마케팅을 시작해 보자.


N1 마케팅을 바탕으로 아이디어가 나왔다면 그것이 다른 다수의 사람들에게도 유효한지를 테스트 마켓에서 검증을 거친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대부분은 따지고 보면 '특정한 어느 한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 행복하게 하는 것, 편리하게 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프레임워크는 마케팅 업계에 수 십년 간 종사한 저자의 경험과 시행착오를 반영한 것이다.


모든 분야에서 통하는 절대적인 마케팅 비법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러 가지 도구를 가지고 내가 원할 때 꺼내 쓸 수 있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N1 마케팅이라는 도구를 공부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