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자를 위한 세금이야기
정상우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0년 5월
평점 :
요새 공인중개사 2차 시험을 앞두고 '세법'파트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복잡한 숫자의 향연보다도 워낙 공식이 다양해서 외워지지도 않고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그래서 세법을 조금 쉽게 접근하고자 세금 관련 책을 찾게 되었고 마침 신간이 눈에 들어 왔다.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자'가 무엇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현직 세무사가 쓴 책이라서 신뢰할 수 있다고 느꼈다.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자'는 쉽게 말해 '다단계 판매원'을 생각하면 된다.
기존의 유통 구조가 아닌 소비자이자 판매원 자신이 제품을 사용하거나 고객에게 판매하도록 하고, 회사는 각각의 판매원에게 회사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고 그들로 하여금 판매망을 조직하고 운영하는 방식이다.
다단계판매회사는 유통구조를 단순화하고, TV, 신문, 잡지 등의 대중광고 매체를 통한 상품의 광고선전을 거의 하지 않는다.
따라서 전통적인 유통경로의 단축에서 절감된 비용이 다단계판매회사의 보상플랜에 따라 판매원에게 후원수당으로 제공된다.
이렇게 발생하는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자'의 소득과 관련된 세금을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다.
이 책은 크게 두 파트로 나눌 수 있다.
앞 부분에서는 세무, 세금에 대한 전반적인 용어, 개념 설명이 등장한다.
가산세가 어떻고, 가산금이 어떻고, 국세 부과의 제척기간이 무엇이니 하는 세법에 관한 기본적인 내공을 키울 수 있다.
세법을 처음 공부하는 비전공자가 겪는 어려움으로 '용어'를 잘 모르는 것이 있는데 차근 차근 이 책이 설명하는 대로 읽어 나가면 적어도 세금에 관한 기본 용어는 익숙해질 수 있다.
두번째 파트에서 본격적으로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자'와 관련된 세무를 다룬다.
다단계 판매원이 좋다, 나쁘다를 차치하고 미래에 개인 사업자를 내려는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다.
'장부 작성을 하면 인정받는 필요경비', '업무용승용자동차에 대한 비용처리', '부가가치세 환급'과 관련된 부분은 어떤 분야에서 개인 사업을 하던지 간에 유용한 내용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