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금리 쉬운 경제 - 딱 한 권이면 끝나는 경제공부의 시작
박유연 지음 / 더난출판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학을 전공하지 않은 분이 기본적인 경제 지식을 습득하기 정말 좋은 책

'요즘 금리 쉬운 경제'는 근래에 나온 책 중 상당한 수작이다.


금리에 관한 모든 지식이 담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책으로 거시 경제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기준 금리를 통해 한국 은행이 어떻게 통화량을 조절 하는지부터 시작해서 장단기 스프레드, CD 금리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룬다.


단순히 많은 내용을 다루는 것 뿐 아니라 설명을 쉽게 해놓으셔서 비전공자가 아니어도 책을 읽는데 전혀 무리가 없다.

비슷한 내용을 '투자 자산운용사' 대비 문제집에서 공부를 한 적이 있는데 그때 제대로 이해를 못했던 부분을 이 책을 읽고 이해할 수 있었다.

그 정도로 쉽게 설명해 놓으셨다.


개인적으로 가장 도움이 됬던 부분은 '채권'을 다룬 내용

채권 직접 투자는 거액이 필요하고, 일반인들이 하기 쉽지 않다.

그래서 관련 지식을 습득할 기회가 적다.


하지만 경제 뉴스를 읽다 보면 채권 금리를 다루는 내용이 자주 나오고, 그래서 관련 개념을 알아야 기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채권의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는데 상당한 부분을 할애한 이 책이 마음에 든다.


주택을 살때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국민주택 채권이나 자동차를 살때 매입해야 하는 도시철도 채권, 지역개발 채권 등을 보유해야 할지, 팔아야 할지 여부

판다면 어떻게 파는 것이 우리에게 가장 유리한지를 설명하는 부분은 여타 비슷한 주제를 다룬 책에는 없는 내용이라서 도움도 되고, 신선했다.


이 책을 통해 단숨에 개인 투자자가 투자의 성공을 만들어낸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경제의 튼튼한 기본기를 다질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하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