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실전사례 - 4차 산업혁명시대,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디지털 마케팅 실무 지침서 KBI 디지털금융시리즈
차원상 지음 / 한국금융연수원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에 블록체인 기술을 다룬 '한국금융연수원'에서 나온 책을 읽었었다.

그 책이 굉장히 괜찮아서 한국금융연수원의 다른 책도 찾아 봤는데 마침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실전사례'가 같은 곳에서 출판된 책!


시대가 바뀌고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에서 디지털 마케팅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맞게 마케터들도 변화하는 세상에 대처해야만 한다.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 마케팅부터 모바일 마케팅, 빅데이터 마케팅까지 디지털 마케팅의 전반을 다룬다.


소셜 마케팅이야 요즘 신세대라면 익숙하니까 새로울 내용은 없었지만 빅데이터 마케팅은 신선했다.


빅데이터 마케팅이라는 이름만 들었을때는 영세한 마케터가 하기 어려워 보였다.

일단 고객 데이터를 많이 확보해야 하고 빅데이터 전문 인력을 양성해야 할 것 같았다.


하지만 빅데이터는 전문가들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구글 트렌드라는 사이트가 있다.


구글 트렌드에서 구글 이용자들이 검색한 단어의 검색량을 표준화 제공받을 수 있다.

실제로 구글 트렌드의 신뢰도가 지난 미국 대선에서도 증명됐다.


구글 트렌드에 내가 원하는 것을 검색하면 한국어 검색량이 보이고, 이러한 검색 결과를 광고와 연결시켜 이용할 수 있다.


실제 아마존은 빅데이터 분석을 근거로 마케팅을 한다.

모든 책이 표지가 보이게 진열해 놓는데, 아마존북스는 판매 부수, 리뷰, 별점, 사전예약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그 결과에 따라 책을 진열한다.


또한 협업 필터링 기반으로 고객이 누구인지 알아낸 후, 그와 비슷한 프로필을 가진 사람들이 구매한 제품을 제시해 구매를 유도한다.

(이건 예스24나 알라딘 같은 국내 서점 사이트에서도 비슷한 기능이 있다.)


기존 소비자 행동 정보를 분석해서 특정 소비자와 유사한 성향을 지닌 소비자가 과거에 좋아했던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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