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매뉴얼 - 우리 회사의 미래를 그려보는
글로비스 경영대학원 지음 / 새로운제안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경영학과 전공 서적이라고 해도 믿을 만큼 관련 이론이 자세히 설명 되어 있는 책

'경영전략매뉴얼'은 일본에서 사회인을 대상으로 경영 교육을 하고 있는 '글로비스 경영대학원'에서 나온 책이다.


전문적으로 경영을 교육하는 기관에서 만든 서적답게 '사업의 경제성 분석'부터 '자원 배분 및 전략 수립', '사업 환경 분석', '경쟁우위 전략'등 경영전략의 기본 이론부터 전략 트렌드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루고 있다.


역시나 '경영 서적'답게 일본에서 나온 책이고 그래서 그런지 '라쿠텐', '야후재팬' 등 일본 회사의 사례가 많이 등장한다.


'경영학' 자체의 학문적인 내용을 원하는 독자라면 기업의 성과와 업계 구조, 기업의 활동을 분석하는 SCP 모델, 자사가 보유한 경영자원의 강점과 약점, 외부환경의 변화가 가져다줄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는 SWOT 분석 등 이론적인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학문적인 접근보다는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실용성에 관심을 두었기 때문에 '경영학'적인 내용보다는 '어떤 문제에 직면 했을 때 기업이 어떻게 헤쳐 나갔는지'에 초점을 맞춰 읽었다.


아무리 어떤 회사가 시장에서 견고한 기반을 다졌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자사를 모방을 하거나, 새로운 규칙을 업계에 적용 시키는 경쟁 업체가 늘어나게 된다.


결국 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혁신과 가치 창출을 통해 소비자에게 만족감을 제공해야 한다.

각자의 방법으로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살아가고 있는 다양한 회사의 사례들을 엿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