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 - 홍보마케팅이 고민인 개인과 조직을 위한 쉽고 효과 좋은 실전 노하우
이연수.문인선 지음 / 미니멈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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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이라면 자본력을 바탕으로 어마어마한 광고비를 쏟아 부어 여러 가지 홍보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작은 회사는 한정된 예산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자신의 제품을 홍보해야 한다.


자금력의 한계를 작은 회사는 어떻게 극복 해야 할까?


문득 머릿 속에 드는 생각은 있다.

과거에는 TV나 라디오 광고, 연예인들이 등장하는 광고가 대세를 이루었지만 지금은 달라졌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온라인 매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작은 회사'도 충분히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광고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홍보 마케터가 신경 써야 하는 부분도 바뀌었다.

요즘에는 사실에 기반한 내용 자체를 담담히 알리는 팩트형 커뮤니케이션이 효과적이다.

과장보다 '솔직함', '거짓 없음'의 진정성이라는 덕목이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다. 


또한, 스펙 위주의 메시지보다는 '스토리'가 중요하다.

스펙은 더 뛰어나고 강력한 존재가 나타나면 바로 폐기된다.

하지만 스토리는 나만의 것, 세계 유일한 것이고 타자와 공감하며 나누고 재생산된다.

따라서 브랜딩 구축에 가장 효과적인 것은 '스토리'를 활용한 홍보마케팅 전략이다.


'작은 회사'가 할 수 있는 여러가지 광고들 그리고 그것들을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 광고를 해야 하는지 다루고 있다.


네이버와 구글의 특징, 키워드 분석은 어떤 식으로 하는지 등등 

이러한 부분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나에게는 익숙한 내용이어서 별다른 감흥은 없었다. 


반면 내가 주목한 파트는 후반부에 다뤄지는 '퍼스널 브랜딩' 관련 내용이다.

요즘 유튜브 크리에이터 중에서도 많고 네이버 블로그를 봐도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분들 중 '1인 기업가'가 많고 그들은 하나같이 '퍼스널 브랜딩'을 하고 있다.


나도 관심 있는 영역이고 '그렇게 되고 싶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던 터라 더욱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었다. 


작은 조직일수록 조직 전반에 대한 이미지 홍보, 특히 대표이사, 사장 홍보가 중요하다.

스스로를 홍보 마케팅하는 것이 회사와 상품 홍보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나'를 홍보 함으로써 회사의 성장과 더불어 나의 성장도 꾀할 수 있다.


흔히 '나 홍보'의 시작을 스펙의 나열로 생각한다.

그러나 스펙의 나열은 상대에게 별다른 감흥을 남기지 않는다.

'최초', '최고', '유일'이라는 수식어도 이내 그 힘을 잃고 만다.


우리는 '나 홍보'를 스펙이 아닌 스토리로 접근해야 한다.

'어떤 제품을 만드는 사람'이 아닌 '어떤 스토리를 가진 사람인지'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더 귀를 기울인다.

스토리는 실패나 성공을 넘어 결과로 향해가는 과정의 중요성을 알고 건강하게 극복해가고자 하는 인간적 면모를 드러내 보여준다.


한편 온라인매체가 중요한 홍보 채널이 되고, 직접 대면보다 간접 접촉이 많아지는 요즘 '글쓰기'의 중요성이 다시 강조된다.

평소 꾸준히 글쓰기를 연습하고 단련해서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나 홍보'에서 중요한 역량이 된다.

특히 '글쓰기'는 사업자나 예비창업자는 지식이나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서비스 혹은 제품화하는 데 최상의 도구이다.


나아가 '나 홍보'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한 가지만 꼽으라고 한다면 그건 바로 '책 쓰기'!

현업의 노하우와 전문성, 경험을 담은 책 쓰기만큼 자기 브랜드를 선명하게 드러내는 작업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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