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7초에 승부하라 - 백만 조회수 영상 만드는 유튜브 마케팅 비법
팀 스테이플스.조시 영 지음, 이윤진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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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가 발달 하면서 '광고'의 개념이 완전히 달라 졌다.

과거에는 tv나 라디오의 매체에서 흘러 나오는 광고를 시청자들은 어쩔 수 없이 받아 들여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

시청자들은 본인이 원하지 않는 광고는 스킵할 수 있게 되었다.


마케팅, 광고의 기술이 바뀌면서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에 익숙했던 대기업들이 고전을 하는 반면 일반인 중에서도 스타가 탄생하고 있다.


이 책은 디지털 마케팅 회사 '셰어러빌리티'의 CEO인 팀 스테이플스가 쓴 책

유명한 기업의 광고 영상을 직접 제작하고 있는 만큼 마케팅적인 면에서 배울 점이 많았다.

(유튜브에서 언젠가 본 적 있는 노숙자 분장의 호날두 영상도 이 회사의 작품이다.)


책 전반에 걸쳐 대중들에게 어필하는 광고, 마케팅은 어떤 요소를 담고 있는가?를 심도있게 고찰하고 있다.


현재 인기 있는 새로운 스타일의 공유 가능한 콘텐츠들은 훨씬 더 브랜드 친화적이다.

영감을 주는 영상, 교육적인 영상, 우리가 착한 사마리아인 영상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트렌드는 항상 변하지만 과거에 효과가 있었고 지금 다른 사람들이 성공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연구하면 마찬가지로 성공할 수 있다.


사람들은 자기만족 또는 이기적인 이유로 공유를 하는 것이다.


공유 가능한 핵심 감정인 행복, 경탄, 공감, 호기심, 놀람은 긍정적인 공유를 하게 만드는 주요 동인이다.

이 감정들을 이해하고 능숙하게 활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이 당신의 콘텐츠를 공유하게 하려면 그 콘텐츠는 당신에 관한 것이 아니라 그 사람들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결국 시청자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은 '무슨 말을 해야 할까?'가 아니라 '시청자가 무엇을 보고 싶어 할까?'여야 한다.


 '누구에게 도달하고 싶은지', '그 대상이 매우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 가치를 어떻게 그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지' 에 충분히 답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해야 한다.


한편 영상을 제작 할때는 처음 7초 안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보여줘야 한다.

온라인 콘텐츠에서 처음 몇 초 안에 중요한 장면을 보여주지 않으면 사람들은 다른 것을 찾아 떠난다.

우리가 흔히 보는 인기 있는 유튜버들의 영상에는 처음에 하이라이트 부분이 삽입 되어 있다.

그들도 이미 이러한 점을 알고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어떤 분야에 종사하던지 '마케팅'은 중요한 덕목이다.

스마트 스토어를 한다면 '어떻게 소비자들이 내 상품을 구매하도록 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고

유튜브를 한다면 '내 영상을 끝까지 시청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수 많은 마케팅 서적을 읽었지만 명쾌한 답이 나오지는 않는다.


그저 꾸준히 시도하고 노력 해보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는 말이 계속해서 뇌리에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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