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를 못하는 것은 당신의 잘못이 아니다 - 당신이 몰랐던 글쓰기의 비밀
우종국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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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에 나와있는 글쓰기 책의 절반가량이 태도와 관련된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열심히 쓰다 보면 잘 쓰게 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아니면 '문장'을 강조한다.

이런 책들은 '글쓰기=맞춤법'이라고 오해하게 만들 여지가 있다.

맞춤법과 문법을 정확하게 쓰는 데 몰두하느라 생각을 정리하는 훈련을 등한시하게 만들 우려가 있다.


하지만, 글쓰기 책을 사보는 독자는 구체적인 방법을 궁금해 한다.

이 책은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여타의 글쓰기 책들과 차별화 되는 면이 있다.


읽으면서 포인트가 될 만한 내용을 일부 정리해 보았다.


나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만드는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글을 쓰는 목적도 B2B와 B2C가 있다.

막연히 생각할 때는 B2C의 글을 써서 전문 작가가 되는 것을 상상하지만, 정작 글을 잘 써야 할 필요성은 B2B에 있다.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글은 B2B 글쓰기인 것이다.


따라서 글쓰기를 잘하려면 B2B부터 시작해야 한다.

화려한 디자인도 필요 없고, 보고하려는 내용과 의도를 단순하고 알아보기 쉽게 담으면 된다.


스토리텔링을 하려면 '근경'이 있어야 한다.

청년 실업에 대해 글을 쓸때 바로 통계 수치를 설명하는 것보다 입사원서 100번 쓴 A, 구직을 포기하고 아르바이트하는 B의 사례를 먼저 소개하는 것이 몰입도가 강하다.


또한, 많은 정보량을 최소의 표현량으로 써야지, 최소의 정보량을 고무줄처럼 쭉 늘리면 표현력이 좋은 것이 아니라 지루한 문장이 된다.


1인칭 시점으로 '말하듯이 쓰라'

자신이 겪은 구체적인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이 몰입도 있다.

남의 이야기는 다른 사람들도 어디선가 한 번은 들어보았기 때문에 눈이 스마트폰으로 가게 된다. 

반면 자신이 경험한 이야기는 구체성이 있으므로 귀를 기울인다.


어떤 글을 읽었는데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내 머리가 나쁜 것이 아니라 글쓴이의 머리가 나쁜 것이다.

글쓰기 실력을 뽐내려는 의도로 복잡하게 쓰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게 써야 한다.


결론적으로 글쓰기의 핵심은 '구체성', '단순성, '맥락', '완성도', '간결성'에 있다.






한 페이지 넘길 때마다 반쪽은 삽화, 반쪽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삽화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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