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소싱 마스터 - 온라인 커머스로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이종구 지음 / 라디오북(Radio book)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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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부턴가 한창 직장인들의 부업으로 '스마트 스토어'사업이 인기가 많았다.

유통 사업을 할때는 '위탁'할 수도 있고, '사입'해서 판매할 수도 있다.


보통은 국내의 도매 업체를 컨택해서 '사입'해서 물건을 판매한다.

그렇지만, 이렇게 해서는 큰 돈을 벌어 들이기 어렵다.

결과적으로 '해외 소싱'을 통해 물량을 확보해서 판매해야 큰 이윤을 남길 수 있다.


하지만, 개인 사업자나 중소 회사의 경영인 입장에서 '해외 소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디 가서 물건을 살 수 있는지? 막막하기만 하다.

이 책에는 대략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해외 소싱'을 할 수 있는지, 카테고리 별로 어떤 국제 시장에 참석하는 것이 좋은지 등 '해외 소싱'에 관한 전반적인 팁을 다룬다.


결론적으로 유통 사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MOQ가 적으면서 제조 퀄리티가 좋은 공장을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

특히 생산 능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던 작은 공장이 운 좋게 아주 세련된 디자인 감각을 가진 선진국 바이어를 만나서 세련된 업체로 성장하고 있는 곳들을 찾는 것이 관건 이다.


이런 종류의 업체의 부스를 가보면 쳐다보기도 싫을 정도로 디스플레이 상태가 안 좋다.

부스 사이즈도 작고 상품도 너무 촌스럽다.

조명도 어둡고 진열 상태도 제각각이고 무엇보다 직원 매너도 안 좋고 영어도 잘 못해서 현지인 통역이 없으면 대화 자체가 어렵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부스에 진열된 상품의 종합 점수가 100점 만점에 30점이라도 그건 중요하지 않다.


그 많은 상품 중 단 하나 100점짜리가 있다면 그 공장은 아주 중요한 소싱처가 될 수 있다.

실제로 잘 알려진 외국의 유명한 브랜드에서 온 바이어가 이렇게 작고 영세한 공장 부스에서 상품을 주문한다. 


유통 사업의 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개인 사업자의 진입 장벽이 많이 낮아졌다.

당장 내가 '해외 소싱'으로 사입해오기는 어려울 것 같다.

하지만, 점차 규모가 커진다면 국제 무역 박람회에도 참석해보면서 능력 있는 공장을 알아 두고 친분을 쌓아가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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