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서울 - MZ세대의 도시
이강훈 외 지음 / 해피페이퍼(HAPPY PAPER) / 2019년 11월
평점 :
품절


요즘 서울의 최신 트렌드는 어떤 것일까?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던 책


청년들의 일자리, 임대 주택, 1인 가구 증가 등 다양한 내용을 다뤘지만 내 관심을 끈 주제는 '오피스 셰어'

'셰어하우스'를 통해 주거 공간을 공유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으나 '공유오피스'산업에 대한 내용은 내가 생각치 못한 것들이 많았다.

단순히 '위워크'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고, '공유오피스'시장이 공간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서서 그 이상으로 진화하고 있다.


입주사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규모나 시설, 구조를 짜 '맞춤형 오피스'를 제공하는 '커스텀 오피스'가 공유오피스 시장의 트렌드로 떠올랐다.

오피스 가구와 인테리어 설치, 물품 배치, 음료와 음식 준비 서비스에 조직 경영에 필요한 회계, 법률 제공 서비스까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동시에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피트니스 서비스, 심리상담 서비스 등을 둬 입주사 직원들의 신체와 정신 건강까지 챙겨 주는 수준으로 진화했다.

 앞으로는 직접 사옥을 짓거나 소유하지 않고 커스텀오피스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최초로 5G가 상용화된 서울의 모습도 특별하다.

지하철 1~9호선과 시내버스를 시작으로 전역에 5G 통신망 기지국이 구축되고 있다. 

택시와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을 포함한 도로 교통 시스템 전체가 5G 기술을 통해 지능성과 안전성, 편리성을 끌어올리고 있다.

 각 차량의 위치정보는 기본이고 포트홀 등 도로 상태 정보 등이 각 차량에 실시간 공유되면서 차선 이탈이나 차량 간 충돌 등 위험 요소를 방지해 운전자의 안전을 도울 수 있다. 


MZ세대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 상상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끊임없이 상상하고 통찰력을 발휘하면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