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트렌드 2020 - '알고리즘'을 알아야 세상이 보인다
김경달.씨로켓리서치랩 지음 / 이은북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남녀노소 쉬는 시간에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 세대는 궁금한 것이 있으면 네이버에 검색을 해서 궁금증을 해소했는데, 요즘 세대는 유튜브에 검색해서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한다. 그만큼 세상이 많이 변했다.


10대, 20대들이야 활발하게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고, 이 책의 내용 중 모르는 것이 거의 없을 것 같지만 40대 이상 분들중 유튜브에 막 관심을 갖기 시작한 사람들은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을 것 같다.

왜 유튜브 플랫폼이 인기가 있는지?, 핫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무엇인지, 그들의 컨텐츠는 어떤 것인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룬다.


유튜브가 흥하면서 마케팅 판도도 많이 달라졌다. 

기업에서도 전통적인 마케팅이 아니라 외부의 적절한 에이전시와 협업을 하기도 하고, 자체 채널을 만들어서 운영하기도 한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만 해도 성공 로직을 참고하고 열심히 따라하면 성과가 나왔는데 유튜브의 경우 아직 이렇다할 공식이 없다. 

과도기적인 상황이고, 그렇기에 누군가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몇 년 전,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이 스물스물 시작될때 트렌드를 잘 따라간 사람들이 성공했던 것처럼 이번에는 유튜브 마케팅을 잘 해내는 사람들이 큰 부를 가져갈 것이다.

실제로 네이버에서 활동하던 에이전시들도 많이 넘어오고 있다.


자신이 어떤 분야를 잘하는지, 이게 어떻게 유튜브에 적용될 수 있는지 각자의 방법으로 유튜브 성공 로직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일 것이다.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나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연구해야 할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은 나도 크리에이터가 되어 특정 분야에서 독자적인 입지를 확보하는 것

그렇다면 나만의 컨텐츠, 무기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발굴하려는 노력을 해야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시도가 중요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