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명한 투자자의 지표 분석법 - 업종별 핵심 지표를 활용한 최고의 주식 고르는 법
고재홍 지음 / 부크온(부크홀릭) / 2019년 9월
평점 :
최근에 읽었던 주식 관련 책중에 제일 좋았다.
그렇게 느낀 가장 큰 이유는 다른 주식 책들과 차별화된 주제를 내세우고 있다.
일반적인 주식 책은 차트를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거나 아니면 per, pbr 등 기본적인 지표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룬다. 물론 중요한 내용이지만 주식 공부를 어느정도 해왔던 사람이면 다소 식상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은 산업 별로 어떤 지표를 보고 투자에 임해야 하는지, 전망이 어떨지, 어떤 상황에서 호황이 오고 불황이 오는지 등등을 설명해 준다.
주식 투자자의 입장으로서 내가 종사하지 않는 분야는 투자 공부를 하기가 어렵다.
생소한 분야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하고, 인터넷에서 얻는 정보가 확실한 건지, 내 판단이 맞는건지 의구심이 들때가 많다.
그런데 이 책은 철강, 비철금속, 건설 등의 여러 산업을 조망할 수 있는 식견을 갖추게 해준다.
비록 깊이에 있어서는 아주 깊다고 할수는 없고 개괄적으로 산업의 전반을 이해하는데 그치지만 그렇기에 더 이 책의 가치가 높다고 생각한다.
해당 산업을 처음 접하는 초심자로써, 어려운 용어 혹은 관련 전공자가 아니면 이해할 수 없는 내용들이 많으면 오히려 그 분야를 공부하기가 싫어진다. (실제로 다른 서적에서 반도체 산업을 공부하다가 공학적인 내용을 이해 못해서 좌절한 적이 있다.)
평상시 관심은 있었지만 '업황을 보는 눈'이 없어서 고민했었던 철강, 자동차 산업 등을 이해하고 공부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해당 산업을 심도있게 공부하는데 주춧돌이 될만한 지식을 얻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