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빠의 첫 돈 공부 - 월급 노예 18년 만에 찾은 경제적 자유 달성기
박성현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9월
평점 :
근로 소득만으로 투자를 해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해낸 과정이 담겨 있다.
주식이나 재테크를 다룬 책 중에 큰 자산을 일구어 낸 사람은 많지만, 사업 소득이 아니라 순수 근로 소득으로 지금의 자산을 일구어낸 분은 정말 극히 드물다.
그런 면에서 나같은 대다수의 직장인들이 공감할 만한 내용이 많다.
사회에 나가보면 경제, 돈 공부의 중요성을 크게 느낀다. 그렇지만 초,중,고, 대학교를 거치면서 경제 관념에 대한 교육을 거의 받지 못하고 성인이 된다.
그래서 좋은 학벌, 좋은 직업을 가지고도 생각보다 자산을 일구어 내지 못했거나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 면에서 어렸을때부터 경제에 대해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자 분께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과정은 간단하다.
1단계로 급여, 자영업을 통한 수입 등 노동을 통해 매월 현금 흐름을 만든다.
월급 250만원 이상을 받으면 좋겠지만 안되더라도 별도의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일과 후에 대리운전을 해서라도 월 250만원 이상을 벌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단, 자영업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한다. 이유는 많은 수입보다 매월 예측이 가능한 안정적인 수입이 더 가치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2단계로 절약과 저축을 통해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모은다.
이때 중요한 것은 쓰고 남는 돈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저축하고 나서 남는 돈이 있으면 쓰는 것이다.
예를 들어, 월 250만원의 현금 수입 중에 100만원을 무조건 저축을 하는 것이다.
3단계는 투자를 통해 자산을 불린다.
이때부터는 공격적으로 투자를 한다. 경험이 부족한 초보 투자자라면 매월 투자 가능액의 30%정도는 은행에 맡기고 나머지 70%를 주식에 투자한다.
주식 투자의 목표 수익률은 연 10% 정도로 잡는다. 종잣돈을 모을 동안 투자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았다면 충분히 달성 가능한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