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의 신 이순희 박사의 도전하는 삶 -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권하는
이순희 지음 / 바이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4세에 검정고시에 도전하고 70대에 박사 학위까지 받으신 저자 분의 스토리가 담겨 있는 책이다.


평생을 동대문에서 장사를 하시다가 상대적으로 늦은 나이에 공부를 통해서 제2의 인생을 살고 계신다. 

장사로 성공을 거둔 저자의 삶도 대단하지만 늦은 나이에 공부에 도전하신 거도 대단한 것 같다.

내가 과연 그렇게 나이 들었을때 검정고시부터 시작해서 대학교 이어 석박사 과정까지 공부를 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저자의 엄청난 열정이 느껴진다.


이 책의 저자 분도 평생을 열심히 살아 오셨고, 이 책을 통해 작가라는 꿈까지 이루셨다. 

그리고 아직까지 공부를 손에 놓치 않고 계신다. 

누구나 본받을 만한 삶의 자세인 것 같다.


나도 10년전에 치대 입학하면서 이제 공부하는 것은 끝이라고 생각하고 예과 1,2학년 시절 공부보다는 노는 것에 시간을 많이 투자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시간을 허투루 보낸 것이 많이 아쉽다. 

한번 지나간 시간은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그때 더 열심히 살았어야 하는 것인데...

후회는 이미 늦었고, 이제부터의 삶이라도 매 순간 최선을 다해서 살아가야 할 것이다.


무언가를 도전하기 전에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너무 늦은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하며 시도하기도 전에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그렇지만 이 책을 보고 무엇이든 늦은 때라는 것은 없다는 것을 배웠다.

무엇이든지 도전하면서 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