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알아서 하세요 - 창업 컨설턴트가 전하는 완벽한 창업 비법
하창완 외 지음 / 별하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창업을 준비하는 전반적인 과정 및 고려할 점들을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보통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아이템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템을 어떻게 찾아야 할지 잘 모르기 때문에 아이템을 찾고 정하는데 시간을 다 쏟는 경우가 많다.

 창업 컨설턴트는 아이템을 정하기 전에 상품 및 서비스를 수요할 수 있는 타깃을 정하라고 권유한다. 

이때 타깃을 포괄적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작은 단위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20대 남성, 40대 화장품을 좋아하는 남자 이런식으로...


하나의 아이템이 정해지면 상품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하나의 아이템이 잘 판매가 된다면 파생되는 아이템을 찾아 새로운 아이템으로 선정할 수 있다. 


아이템은 오프라인 시장에서 찾을수도 있고 온라인 시장에서 찾을수도 있다.

오프라인 시장에서 의류, 주얼리, 신발, 가방 등을 찾는다면 동대문 시장에서 액세서리 소품이나 아동복, 수입상품을 찾는다면 남대문 시장 등등

온라인 시장에서 아이템을 찾는다면 도매꾹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 가장 오래되었을 뿐 아니라 판매자도 가장 많이 존재한다.


창업을 하려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융자의 경우 은행을 통한 대출을 이용할수도 있고 정부의 정책 지원을 이용할 수도 있다. 

몇 가지 제도를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정부 출연금은 국가가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사업 분야지만 민간이 대행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되거나 정부가 직접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에 지급하는 자금이다.  연구 개발 사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반대급부가 없는 금액을 지급하며 기술 창업 분야에 적용된다. 100% 무상 또는 무이자로 지원되는 금액이며 대개 해당 연구기간 만료 후 개발 과제 성공시 일정 금액을 반납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보통은 10~20% 선


융자와 보증은 상환이 필요한 지원 자금이다. 정부의 융자는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사업화 지원금은 예비창업자가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정책지원자금이다. 

기관별로 크게 해당 기관의 중점 분야의 사업에 대해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 규모는 500만원 이하부터 1억원 내외까지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초기 창업자가 가장 먼저 목표로 삼고 유치해야할 금액!


전반적인 창업 과정 및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서 정리할 수 있었던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