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 주식시장을 이기는 방법 - 당신이 올라탈 주식은 따로 있다
이강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 투자자들이 접근하기 쉽고 승산이 높은 투자법들이 소개되어 있어서 이 부분을 가장 감명 깊게 읽었다.

역사적으로 볼때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려준 방법은 장기투자이다. 그렇지만 장기투자의 기간을 정확히 정의하기가 어렵고, 대다수의 투자 성향이 장기투자와 맞지 않다. 또, 장기적으로 보유할 종목을 고르는 분석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재무제표, 밸류에이션 분석, 산업 트렌드, 경제 현황 파악 등)

 게다가 장기투자를 하더라도 그 기간 동안 투자종목의 주가에 합당한 데이터를 보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가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다. 장기 투자를 하려면 처음 매입했을 때 확신했던 근거를 꾸준히 조사하고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왜냐하면 주가의 가치는 계속 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가 추천하는 투자 방법은 실적 모멘텀 투자이다.

이 방법은 투자 기간이 정해져 있고 모멘텀이 있다면 계속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실적 모멘텀이 있는 주식에만 투자하면 되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다. 만약 모멘텀이 있는 종목을 발굴하기 어렵다면 그때는 투자를 쉬면 된다.

책 안에 하이닉스, kb금융, 기아자동차 등의 예시를 통해 어떻게 실적 모멘텀 투자를 하는지 설명해주고 있다.


해외 주식 및 etf,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을 설명하고 있는 파트도 있는데 이 부분은 기존에 알고 있던 것들이 많고 내가 현재 하고 있는 분야다보니 크게 얻어갈 것은 없었다. 초심자라면 도움이 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