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 -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애널리스트 리포트 완전정복!’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를 할때 가장 좋은 것은 본인이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기업을 분석해서 투자하는 것이겠지만, 그것이 힘들다면 애널리스트의 분석을 활용하게 된다.


증권사 hts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같은 종목에 대한 여러 증권사의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읽고 싶으면 한경컨센서스에서 가능하다.

애널리스트가 특정 회사에 대해 부정적인 리포트를 쓰는 것이 쉽지는 않기 때문에 투자자의 입장에서 잘 판단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읽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목표 주가가 쓰여진 리포트와 Not Rated 라고 쓰여진 리포트가 있다.

전자는 증권사 애널리스트가 해당 종목을 정식으로 커버하고 있는 것이다. 

애널리스트 본인의 판단으로 향후 성장성이 높아 투자 유망 종목으로 선정한 종목들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리포트를 쓰게 된다. 정식으로 커버하는 종목은 반드시 목표 주가를 제시하고 과거 실적 뿐만이 아니라 미래 실적까지도 예측해서 전망한다. 

만약 정식으로 커버하고 있는 종목이 더 이상 투자 유망 종목이라고 판단되지 않으면 커버리지에서 제외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커버리지에서 제외한다는 사실을 일반 투자자들이 알 수 있도록 공지해야 한다.


Not Rated는 애널리스트가 해당 종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아직 성장성에 대해서 확신이 없을때 목표 주가와 투자 의견이 없는 리포트를 내는 것이다. 

 정식으로 커버하는 종목이 아니기 때문에 목표 주가를 제시해서는 안된다.


애널리스트의 리포트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목표 주가는 어떻게 계산하는지(PER, EV/EBITDA, PBR, RIM 등)를 자세히 알려준다.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주제로한 책은 기존에 없었던 만큼 읽어볼만 한것 같다.

흥미롭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