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TF 투자의 신 - 결코 잃지 않는 투자로 부의 흐름을 정복하는
강흥보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지난 20년 동안 개인 투자자가 수익을 낸 종목이 오직 두개 있는데 그중 하나가 kodex 200 etf고 나머지 하나가 삼성전자라고 한다.
유명 해외 투자자들의 책을 읽어보아도 장기적으로 볼때 펀드 매니저들이 결코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를 이길 수 없다는 이야기가 자주 등장한다.
나 역시 매달은 아니더라도 꾸준하게 tiger 200을 사고 있다. 그러다보니 etf에 관심이 많아서 더 공부를 하고자 이 책을 읽어보았다.
일단 이 책은 처음 투자를 하려는 사람의 눈높이에 맞춰 쓰여져 있다. 그러다보니 etf에 대해 아예 모르는 사람들이 읽기 적합해 보인다.
적은 금액으로 우량주에 분산 투자할 수 있고, 인버스 etf에 투자했다면 경기가 하락했다 하더라도 수익을 낼 수 있다. 또한, 해외 시장에 투자하고 싶은데 높은 보수와 환율 차이로 예상보다 수익이 낮을 수 있는 상황에서 해외 지수 etf에 투자하면 소액으로 해외 증시에 분산투자가 가능하다.
게다가 바스켓 속에 들어있는 개별 종목이 배당을 하게 되면 배당금을 모아두었다가 펀드 운용에 들어가는 비용을 공제하고 남은 금액이 있을 경우 분배금으로 지급한다.(실제로 내가 투자하고 있는 tiger 200도 배당금을 꾸준하게 지급한다!)
직장인으로써 주식 투자한다고 하루종일 증권사 mts만 쳐다보고 있을수도 없고, 혹여나 큰 손해가 나면 일상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애초에 etf에 투자해서 시장 수익률을 누리면서 복리의 혜택을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