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新 명품 토지 중개 실무 - 공인중개사가 꼭 읽어야 하는 토지 중개 100문 100답!
정연수.김민성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2월
평점 :
보통 공인 중개사 하면 아파트, 다가구 주택, 다세대 주택, 오피스텔등을 다룬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런데 일부 공인 중개사 분들은 토지를 주로 다루시는 분들이 있다.
토지하면 다른 물건들보다 공부할 것도 많고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나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 같은 책이다.
토지 중개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현직 공인 중개사 분이 100문 100답의 형식으로 서술하고 있다.
토지 시세를 측정하는 기본적인 것부터 계약 중간에 어떤 부분을 조심해야 하는지에 대한 세세한 팁까지 다루고 있어서 토지 중개를 시작해보려는 공인 중개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외국인이 매도인일때 필요한 서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법정지상권을 무조건 확인해야 하기때문에 어떠한 부분을 염두해두고 중개해야 하는지, 공동중개를 할때 주의해야할 점 등등)
그렇지만 부동산 공법에 대한 내용이 어쩔 수 없이 많이 들어 있어서 전혀 기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읽기에는 다소 지루하고 어려울 수 있다.
이왕이면 관련 업종 종사자 분들이 읽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특히 중간 중간에 삽입되어 있는 notice에 꿀팁이 많은데 여기 나와있는 부분들은 따로 필기를 해서 두고두고 찾아볼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들도 있다.
부동산 업계 종사자는 아니지만 관심이 많은 1인으로써 좋은 책을 읽은 것 같다.
특히 시중에 토지 중개 관련 서적이 거의 없다보니 가뭄의 단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