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혼돈의 부동산시장, 그래도 기회는 있다
김인만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몇달 전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대책 이후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조금 하락했다고 한다.
아직 시드 머니가 부족한 사회 초년생이다보니 부동산 투자할 생각은 못하고 주식 투자 위주로 하고 있지만 그래도 '내 집 마련'이라는 꿈을 이뤄야 하기에 꾸준히 공부를 하고 있다.
제목에서 어느정도 감이 오겠지만 이 책의 저자 분은 정부의 규제 대책에도 부동산이 쇠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일단 소득 수준 대비 집값 통계에서 우리나라 서울의 집값은 세계 34위 정도 된다. 호주 시드니, 캐나다 토론토에 비해서는 높지만 일본 도쿄나 중국, 베트남 하노이 등에 비해서는 낮은 편
또한,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화폐 가치가 하락하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은 오른다는 것
그 외에 인구 감소에 대한 걱정에 대해서도 견해를 펼치고 있는데 저자는 주택 구매를 하는 나이대를 40~69세로 보고 있고 40~69세 인구 증가(의학의 발전 및 고령화의 영향), 1인 가구 수 증가, 외국인 유입, 수도권으로의 인구 이동 등의 이유로 적어도 2030년까지는 서울, 수도권에서 인구 감소에 따른 주택 가격 하락이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나 역시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어서 서울이나 수도권 아파트 구매의 기회를 엿보고 있다.(물론 시드 머니가 아직은 부족하지만ㅠㅠ)
전반적으로 우리나라가 일본을 많이 따라가고 있는 것 같다. 1인 가구의 증가, 비혼주의, 수도권 밀집 현상 등등 그러므로 부동산 투자를 할때 어느정도 일본의 과거를 참고해서 투자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순전히 개인적인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