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막힌 부동산 절세의 비밀 - 양도.증여.상속의 모든 것
김용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읽는 세금 관련 책이다.

부동산 투자를 공부하다 보면 세금에 대한 문제 때문에 골머리를 앓을 일이 생긴다.

이 아파트를 사면서 부부 공동 명의로 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내 명의로 하는 것이 좋을지 등등

부동산 관련해서 내야하는 세금도 양도세, 재산세, 취득세, 종합부동산세 등등 여러가지

처음 보면 매우 복잡하기 이를데 없는 용어인데 이 책에서 기본부터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이를테면 재산세의 경우에는 해당 부동산 전체를 과세표준으로 하기 때문에 부부 공동명의에 의한 절세 효과가 없는 반면에 양도 소득세는 공동명의자 각자의 지분가액을 개인의 과세 표준으로 하기 때문에 공동 명의로 할 경우에 절세에 유리하다. 


부동산에 관련된 세금 내용 외에 증여, 상속, 다주택자 임대사업자 등록 등에 대한 내용과 법령도 다루고 있어 유익하게 읽을 수 있었다.

다만, 법률 용어가 많고 구체적인 수치가 다양하게 등장하기 때문에 한번 봐서는 완벽하게 체득하기가 어렵고 두고 두고 필요할 때마다 읽어야 할 것 같다. 

법에 대한 내용이 등장하는 책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인듯. 그렇지만 최대한 간단하고 필요한 내용만 쉽게 서술되어 있는 편이다. 

초보자도 쉽게 볼 수 있다고까지는 말할 수 없지만 그래도 시중에 나와있는 세금 관련 책 중에서는 꽤나 친절한 편에 속한다라고는 말할 수 있겠다.


부동산 투자자라면 한번쯤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