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른 살 이전에 무조건 1억을 모아라 - 재무주치의 닥터 이재무의 완벽 재테크 처방
이상원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현직 자산관리사가 쓴 책이다.
유튜브 및 블로그도 운영하면서 재무 설계 관련 활동을 하시는 분인 것 같다.
요즘에는 자기 분야에 대한 책을 내서 자기 pr을 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이런 점은 나도 배워야 하는 부분인 것 같다.
각설하고, 이 책에서 주로 다루는 내용들은 사회 초년생들이 알면 좋을만한 재테크 관련 내용들이다.
결혼, 주택자금, 자녀양육을 위한 저축을 분산해서 한다던지, 통장 쪼개기를 해서 계획적인 소비를 한다는 내용들(급여통장, 비상금통장, 투자통장, 지출통장으로 나누어 각 성격에 맞게 사용)이 나와있다. 사실 여기까지는 대부분의 여타 재테크 서적에서 다루고 있는 것들이기에 크게 새로울 것은 없다.
개인적으로 읽으면서 좋았던 부분은 책 전반에 걸친 내용 중간 중간에 삽입되어 있는 tip 부분이다. 여기 적혀 있는 내용들은 다른 책에서 쉽게 볼 수 없는 것들이기에 좋게 읽었다.
종신보험을 연금이나 목돈 마련 플랜으로 활용하는 설계사를 조심해라
-> 사업비가 높고, 회사가 언제든 보험금을 지급하기 위해 책임준비금을 축적하기 위해 해지환급금이 15~20년이 지난 시점부터 크게 늘어난다.
대리점 설계사들을 조심해라
-> 유사수신행위(금융관계법령에 의해 인허가, 등록, 신고 등을 하지 않고 불특정다수인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가 있다.
암보험 관련 내용들
- 보험금을 지급받으려면 진단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내 주치의의 임상적 진단이 아닌 전문의의 병리학적 진단을 보험회사에서 인정한다.
- 암 치료비 명목으로 지급되는 입원 일당은 1급 병원에서의 직접 치료에만 적용된다.
- 암 진단비는 보통 고액암에서만 100% 지급되고 유사암이나 소액암의 경우 일부의 금액만 지급된다.
위의 내용들은 내가 기존에 몰랐던 내용들이라서 도움이 되었다.
사회 초년생이고 관련 분야에 지식이 없는 분들이라면 읽고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