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산업 전략 보고서 - 중국을 뛰어넘고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이근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이야기를 여러 매체를 통해서 접하게 되는데 정확히 무엇인지를 알지는 못하고 있다. 그냥 어렴풋이 인공지능이 발전하면서 수 많은 직업들이 대체되고 새로운 산업이 발전하겠거니 생각하고 있는 정도일뿐 구체적으로 우리나라의 어떤 산업이 유망하고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거의 알고 있지 못하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다루는 주제가 2018 한국경제 대전망이라는 책과 유사하다. 내용의 깊이는 이 책이 더 나은 것 같다. 게임 산업,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 스마트 농업, 에너지 산업, 바이오 제약 산업, 스마트 시티, 공유 경제 등의 주제에 대해 우리나라와 중국의 현실, 개발 진행 상황, 정부 정책 등을 비교해서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아무래도 내가 가장 관심 있게 읽었던 부분은 헬스케어 산업과 바이오 제약 산업 부분이다. 의료인이다보니 관련 산업에 관심이 많은 것도 있지만 주식 투자를 열심히 하고 있다보니 꾸준히 핫한 바이오 제약 산업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마음이 컸다. 

 아무래도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들, 우리나라 등 고령화 사회에 접어 들었고 앞으로도 노인 인구 비율이 늘어날 전망이다보니 헬스 케어 산업은 상당히 중요한 것 같다. 유전자 분석, 개인의 건강 상태, 생체 신호, 활력 징후 측정을 통해서 예방이 가능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참 멋진 것 같은데 중국이 우리나라에 비해 훨씬 앞서 있다는 것은 다소 안타깝다. 

 다행히 바이오 제약 산업은 한국도 발전이 빠르고 수출 시장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 같다.


4차 산업과 관련되어 우리나라의 미래가 궁금한 독자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