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건 분명히 내 취향은 아니다. 가가형사를 싫어하는 건 아니지만 난 인간의 심리를 파고드는 그런 류의 작품들이 더 좋았다. 악의, 용의자X의헌신, 붉은 손가락....이런 것들. 

 그러나............. 

할 말을 잃게 만드는 작품이란 것은 확실하다.  

본격적으로 전개되기까진 조오금 지루했다. 졸릴때 봐서 그런지. 주인공들이 사실 썩 흡입력 잇는 인물들이 아니지 않은가?

이걸 일찌감치 읽은 얼리어덥터의 입장에서 말하자면, 봉인된 힌트를 읽지 않고 범인을 알아내는 건 초딩이 수학정석을 척척 푸는 것과 비슷하다. 불가능하진 않으나 매우 드문 예란 말이다. 

심지어 힌트를 읽고도 이해못하는 분들 꽤 되리라 생각한다^^  그런데 그건 독자 잘못이 아니다.  

뭐 이번만큼은 히가시노 게이고가 작정을 하고 불친절하게, 혹은 , 나 이런 작품도 할수 있지롱, 하고 써본듯한 느낌이랄까.  

아주 심하게 뒤통수를 친 것 같다거나(애크로이드 살인사건,,,이런 류)하는 찝찝한 느낌이라기보다는, 일본작가들의 한 경향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는 감상이다. 

사실 이것과 비슷하진 않지만  굳이 비근하다고 떠올릴 수 있는 작품이 있다.  

거의 독자들이 눈여겨보지 않는 산수나 숫자에 대한 단서를 묻어놓고 독자들을 쥐락말락했던 <도착의 론도>가 그것이다.  그건  거의 기만의 수준이었다. 다시 말해  이  <둘중~>은 논리적으로 찬찬히만 읽으면 범인을 맞추는 키가 뭔지는 눈치챌 수 잇단 얘기다. (사실 도착....은 그게 거의 불가능한 작품이었다.) 

범인이 누군지는...... 뭐 결말까지 읽은 사람이라면 맨뒤 2페이지만 읽고도 때려맞힐 수 있지 않나? 최소한 가가형사가 미리 알고있던 단서가 뭔지는 정독한 사람이라면 70% 이상 눈치챌수 있다.(어차피 확률은 반반 ....무책임한 리뷰라는 거 인정!)

...친절하게도 봉인된 해설서에 정답을 차마 (!)알려주진 못하고 낱말의 수로 유추할 수 있게 해놓았다. 그럼 되지 뭐. x라고 감춰놓았지만 그 낱말의 수 자체가 힌트 아닐까나? 범인의 이름은 어차피 둘다 세글자씩이니까 상관없지만 그것 말고 힌트안에 나오는 x 가 또 있다.(오호, 이건 절대 스포 아님. 단지 내 생각. )

하여간, 히가시노의 팬이라면 강추, 아니라면.....글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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