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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베스트셀러의 마케팅 법칙 - 세계에서 가장 잘 파는
두번째 월급.보표.정현군 지음 / 호우야 / 2023년 8월
평점 :
‘이 책은 잘 파는 법에 관한 이야기다.’
프롤로그에 적힌 이 한 문장이 책의 핵심이다. 즉 고객의 마음을 얻어 팔고자 하는 물건을 잘 팔기 위한 방법을 쓴 마케팅 분야의 책이다. 여느 책과 다른 점이 있다면 ‘아마존’이라는 세계에서 가장 큰 마켓에서의 판매기획방법을 노하우로 썼다는 것이다.
각각 아마존 코리아의 공식 파트너이자 이커머스 전문가, 아마존 셀러이자 그들을 위한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세 명의 저자는 메타버스 시대에 판매자와 소비자의 영역이 글로벌하게 확장된 시점의 주요함을 아마존에서 찾았다.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은 그 규모만큼이나 조건이 까다롭고 제한도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용하는 것은 ‘이득’이 되기 때문임을 역설하고 있다. 작은 브랜드도 1등이 될 수 있고, 개인의 아이디어로 창업한 신생제품도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에 더 없이 좋은 레퍼런스이며 대형 플랫폼이 가진 이점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마켓이다.
“저급한 자는 베끼고 위대한 자는 훔친다.” 피카소가 말한 명언은 벤치마킹을 하는 과정에서 그냥 무작정 적용시키는 것과 새롭게 방향을 전환시키는 것은 다르다는 뜻으로 읽힌다.
아마존의 판매페이지는 사진, 타이틀, 블릿포인트, 제품설명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단순하면서도 효율적이다. 마케팅의 정석같은 카테고리라 특별한 점이 없는 듯 보여도 여러 제품들의 판매사례는 왜 특별한지 쉽게 납득시킨다.
앞서 말했듯이 제한된 규격 안에서 최대한의 광고효과를 발휘하려니 한 눈에 들어오는 시각적인 디자인은 물론이고 창조적이고 개성적인 콘텐츠와 의미있는 스토리텔링을 부각시킬 수밖에 없다. 제품의 유용성은 차치하고라도 우선 눈에 띄어야 하는 것이 마케팅의 본질이라면 아마존에서의 상위권은 그 역할을 다 했다고 할 수 있다. 저자가 마케팅의 2단계로 제시한 상품과 브랜드의 존재를 알리고 지금 구매해야할 긴급성을 채우기에 적격인 것이다.
시장은 크면 클수록 좋다. 상품의 가짓수가 많아지면 선택권도 넓어지니 가장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고 제품을 쓰고 난 후의 후기 또한 활용성이 높아진다. 온라인에서의 판매는 후기가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굳이 판매가 목적이 아니더라도 아마존의 마케팅전략만으로도 흥미진진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