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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마라
나태주 지음 / 열림원 / 2022년 5월
평점 :
해가 일찍 뜨는 계절이다. 아침햇살에 얼굴이 따가워 여느 때보다 일찍 일어난다.
일어난 김에 아침 산책을 시작했다. 아파트 광장을 빙 둘러싼 화단의 꽃들이 예쁘고 달콤한 향기가 진동을 한다.
이제 갓 태어난 새끼고양이 두 마리도 보인다.
안 보이던 것들이 보이기보다 못 보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하니 시집이 읽고 싶은 마음이 불현 듯 들었다.
자세히, 한참을 바라보게 되는 것들뿐인 이때가 시를 읽기 가장 적당한 때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풀꽃 시인’이라 불리는 시인의 시에는 ‘예쁘다, 좋다, 사랑한다.’ 는 말이 빠지지 않는다.
달의 뒷면 같은 궁금증과 애매모호한 시어가 아니라 보기에도 좋고 읊조리기에도 좋은 정감어린 시어는 그림동화를 읽는 느낌이다. 그림이 없어도 그림이 저절로 연상된다.
예쁜 꽃을 사이에 두고 좋은 사람들이 사랑을 나누는.
초등학교 교사라는 직업이 시인으로 하여금 항상 아이 같은 동심을 유지시켜준 매개가 되어준 것은 자명하다. 하지만 그의 시가 ‘동시’로 규정되지 않는 이유 또한 같은 맥락이다.
아이의 눈으로 불안과 초조로 점철된 어른의 마음을 다독거려주니 남녀노소 모두가 애송하는 시를 쓴 시인이 된 것이다.
자연을 둘러싼 모든 단어를 수집해서 쓴 듯한 시 사이사이에 삶이 평탄하지 않은 사람들을 응원하는 시는 그 자체로 위안이고 위로이다. 혹은 지금 이대로도 괜찮다는, 그만하면 잘 살아왔다는 자기긍정일 수도 있겠다.
“오늘의 일은 오늘로 충분하다. 너, 너무도 잘 하려고 애쓰지 마라.”
‘이대로 충분하니 너무나’ 잘 할 필요가 없다는 말에 누가 얼마나 귀 기울이겠느냐마는 어쩌면 ‘시’라서 누구 한 사람은 깊이 생각해봐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본다.
풀꽃같은 시집 한 권 읽으면서 이름 모를 꽃은 한참을 들여다봐주고, 고양이 다리에 난 상처는 어떻게 치료해줄까 골몰해보면서 예쁜 사람이 되어야지 하는 각오도 아울러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