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시니스 코드 - 지금 글로벌 패션하우스들은 어떻게 유혹하는가
조엘 킴벡 지음 / 리더스북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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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옷을 구입하는 횟수가 현저히 줄었다. 코로나 시국에 함부로 바깥을 돌아다닐 수 없으니 생필품과는 달리 화장품이나 가방, 신발의 지출이 줄어드는 건 당연하다.

패션뷰티 브랜드 전문 크리에이터인 저자는 이런 상황에서 글로벌 패션기업들이 어떤 자구책을 써서 돌파구를 마련하는지를 말하고 있다. 굳이 바이러스 때문이 아니더라도 패션업계도 변화의 다양성을 모색할 때가 왔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바이어나 미디어 매체뿐만 아니라 평범한 소비자도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의 패션쇼나 신상품 행사를 보고 싶다. 하지만 그런 패션쇼를 볼 수 있는 사람들은 정해져 있다. 관계자외 관람이 어렵다는 이야기다. 저자도 달라진 마케팅의 전략이유로 변화의 가능성을 첫 번째로 꼽는다. 직접 체험이 특성이라면 특성인 뷰티, 패션을 온라인이라는 간접홍보로 커버가 될지 미지수였겠지만 이미 쌍방향 소통을 매개로 한 라이브 커머스가 대세인지는 오래되었다. 명품의 명예를 고수하느라 일방적이고 한정적이며 구태의연한 방식을 고수할 필요가 없다. 시즌 신상품을 각 모델들의 집으로 배송해 자신의 컴퓨터 스크린에 비친 모습을 카메라에 담는 기법으로 촬영하는 프레임 인 프레임이라는 새로운 광고촬영은 신선하게 느껴진다. 홍보뿐만 아니라 제품 자체에 대해서도 대중들의 인식은 많이 변했다. MZ 세대의 부각을 두 번째로 꼽은 이유다. 일명 밀레니얼 세대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아우르는 그들을 저자는 삶에서의 가치를 자신이 정하려 드는 특성이 있다고 한다. 워라벨을 추구하고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방식에 익숙하며 SNS상에서의 빅테이터를 통한 통계와 방문이력을 추적하는 알고리즘만으로도 충동적인 쇼핑욕구가 가능하니 변화는 예견된 수순인 것이다. 코로나19라는 팬데믹은 그 시기와 절차를 앞당기게 한 역할을 함으로써 패션계에 다양한 가능성을 부여했다.

각 산업분야들도 이런 다양성이 지닌 가능성, 그리고 잠재력에 대해 더욱 심도 있게 접근해야만 한다. 시대와 대중의 변화 및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면 도태된다.”

저자는 제품을 만드는 기업의 윤리의식이 강조되고, 기후환경을 위해 재활용품을 이용한 업사이클링 제품이나 한 번 사용한 제품을 손질해서 파는 리퍼브 매장이 늘어나는 것도 새로운 추세라고 하는데 그런 일련의 변화야말로 프레시니스 코드에 알맞는 것 같다.

그냥 새로운 게 아니고 신선하게 새롭다는 뜻에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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