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 - 나는 어떻게 1등 프랜차이즈를 만드는가
강훈 지음 / 다산3.0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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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커피왕'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국내에서는 스타벅스 근무, 할리스 창업자, 전 카페베네 사장 등으로 유명하고 최근에는 망고식스라는 브랜드를 키워내고 있다.

이 책에서는 주로 망고식스 브랜드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선점은 사업아이템을 먼저 캐치하는 것만은 아니다. 그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설사 이미 기존에 있던 사업아이템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어떻게 성공할 수 있도록 트랜드에 맞추어 내놓고 그것을 유행시켜서 트랜드로 만드느냐가 선점이라는 키워드의 핵심이라는 생각이 든다.

남들도 하고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성공으로 풀어가느냐의 문제는 쉽지 않다. 망고식스의 경우 드라마 PPL을 성공적으로 하면서 또 한가지 런칭한 브랜드의 매장을 드라마에 나온 매장 근방에 집중투자함으로써 핫플레이스에서 브랜드 가치를 높여서 그 탄력을 이용하여 전국적으로 매장수를 늘린다는 새로운 방법을 선보인다. PPL 역시도 드라마뿐만 아니라 예능까지 들어가는 등 빌전된 마케팅 수법을 보이며 망고식스의 성공을 이끌고 있다. 이미 카페베네로 국내최고의 타이틀을 얻은 저자가 욕심을 내는 것은 이제는 세계적인 브랜드였다. 카페베네 시절에 이미 미국진출에 실패한 아픈 경험을 바탕으로 망고식스의 중국과 미국 진출을 꾀하고 있는 저자는 다른 브랜드들 처럼 독자적 진출이나 동업보다는 현지회사에 브랜드를 파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접근한다고 한다. 이는 전체적인 이익보다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이는 방식으로 보여진다. 현지사정에 맞춘 방식은 현지인이 잘 안다는 식으로 현지의 회사들에게 맡기는 식이다. 물론 미국에서는 현지인을 믿었지만 문화차이가 심해 실패를 하기도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저자 강훈의 마케팅기법에 감탄하게도 되지만 망고식스의 성공이 그러한 법칙외에 트랜드를 읽고, 그것을 알맞게 변화시키며, 때로는 과감하게 밀어붙이는 방식이 성공의 열쇠였다고 생각되었는데 거기에는 내생각에는 운도 약간은 있어야할거같고, 개인적인 역량도 중요하며, 책을 읽으면서 뒷부분으로 갈수록 믿음이라는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했던거같다. 사실 강훈의 커피왕 이력이 없었다면 그가 창업했을 때 그 누가 투자를 하고 그에게 모였겠는가? 할리스와 카페베네에서의 실적이 있었기에 사람들의 믿음을 얻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또한 경영에 있어도 잭 웰치의 '권한이양'보다는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의 방식대로 현장에서 직접 소통하는 것을 중요시한다했는데 물론 어느정도의 직접소통은 필요하고 특히 창업초기에는 신경쓸 수 있겠지만 과연 지금의 스타벅스처럼 전세계적 브랜드가 그렇게 한다는건 꽤나 힘들지 않을까? 그렇기에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쓰는 걸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아무튼 프랜차이즈 창업에 마음이 있다면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현장의 조언들이 많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무엇보다 도전정신, 모험심이 있어야될거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서평은 다산북스로 부터 제공받아 쓰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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