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 한 줄 쓰기부터 챗GPT로 소설까지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부터 시작되는 독후감, 중고등학교때의 서술형 문제와 논술, 수행평가 보고서, 대학교에서의 보고서와 논문,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회사에서 사용하는 각종 보고서와 계획서, 제안서, 민원서류 작성 그리고 부업이나 귀농을 할 때도 정부지원사업 계획서 작성 등 글쓰기는 우리 인생에 계속되고 있고 사회는 스토리텔링을 중요하게 생각하도록 변화되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비즈니스 글쓰기 역시 중요하며 높은 문해력을 가지면 낮은 문해력을 가지는 것보다 시급이 60% 높고 낮은 문해력을 가진 사람의 실업률은 2배가 높다고 한다.

저자는 전문작가가 되었지만 공군 항공정비쪽 일을 한 것으로 보이며 관련 저서들도 전자책으로 내놓아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가 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독후감 대회 입상을 시작으로 소설, 동화 등으로 문학상에서 수상했다.

이외에도 지적재산권이나 교육관련 책을 쓰기도 했다.

저자는 우리의 수명이 늘어났지만 기업의 수명을 줄어들고 있고 부업이나 전직의 필요성이 있고 그를 위해서 글쓰기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 인간은 글쓰기를 싫어하게 진화되었다며 뇌를 이기고 글을 일단 써보도록 4가지 방법을 제시해준다.

또한 글을 잘 쓰기 위한 방법으로 큐레이션을 제시한다. 작가 본인도 큐레이션 전문작가라고 적을 정도이고 책에서 여러 글쓰기 책이나 다른 책들에서 큐레이션한 내용들을 보여주므로 작가 자신이 큐레이션의 효과를 보여주는 예시라고 하겠다.

메모하기, 고전읽기, 질문하기, 비판하기 등의 책을 잘 쓰기 위한 방법들을 알려준다. 유명한 작품들, 따라하고 싶은 문체의 작품들을 필사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한다.

글쓰기 스킬은 좀 더 자세하게 알려주는데 구어체로 쓸 것을 강조하고 감동을 주는 글을 쓰는 스킬들을 알려주기도 한다. 독자를 설정하고 문장과 단락을 짧게 바꾸고 수동형 문장을 쓰지 말라고 조언해주고 이야기 같은 스토리를 넣거나 처음과 끝을 강조하도록 조언해준다. 또한 대사를 넣거나 구체적인 묘사를 넣어 독자가 집중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한다. 또한 퇴고를 여러번 하여 글을 완성한다고 한다.

저자는 예시들을 들어 집중적으로 설명해주며 글을 쓰면서 자신이 느꼈던 도움되는 방법들을 소소하게 알려주기도 한다. 또한 블로그나 sns의 중요성이나 공모전에 참가하는 방법 등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는 쳇GPT를 활용해 소설이나 동화, 인문학책 등을 만들어보고 유튜브 마케팅이나 자기소개서 등을 작성하는 모습도 보여준다.

돈을 벌기 위한 전업작가를 하려는 사람이라면 읽어보면 도움이 될듯하다. 저자는 쳇GTP를 활용하여 쉽게 글을 쓰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나는 이것이 더 발전하면 큐레이션 작가를 대체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도 뭐 기행문이나 에세이는 여전히 인간의 창작이 중요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