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1 -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다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1
천위안 지음, 이정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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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소설 삼국지. 그중에서도 가장 승자에 가까운 인물이 조조라고 할 수 있다. 난세의 간웅이라 불리우며, 그러면서도 한왕조의 황제를 내세워 후에 삼국 중 가장 강력한 위나라를 만들어낸 인물.

환관의 양자 집안 출신이라는 출신의 한계, 자신의 실수들과 동탁이나 원소와 같은 군웅들과 맞서 싸우며 넘겼던 위기들. 오의 손권과 촉의 유비와의 전쟁에서의 위기 등 많은 고비를 조조가 어떻게 넘겼는지를 이 책을 통해서 조조의 심리를 분석하며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저자는 심리학을 통해 역사 속 이물이나 사건을 분석하는 '심리설사(心理說史)' 분야의 창시자라고 한다. 물론 역사적 사건에 관련된 인물들의 심리만으로는 역사연구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역사적인 인물이 왜 그러한 결정을 내렸는지 혹은 역사적인 사건이 어떻게 일어나게 되었는지의 원인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데 도움을 줄 수는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시작은 조조가 사도 왕윤의 잔치에서 동탁을 제거하겠다고 나서면서 시작된다. 왕윤의 보검을 받아 동탁을 치려다가 실패하고 보검을 바치고 동탁이 선물한 말을 타고 그대로 도망을 간 사건. 하지만 사실을 눈치채고 분노한 동탁은 수배령을 내리고 조조는 현령 진궁에게 잡힌다. 그러나 진궁은 조조를 높이 평가해 직위를 버리고 조조의 수하가 된다. 그리고 조조는 아버지의 친구인 여백사에게 의탁하게 된다. 그런데 조조는 여백사 일가가 자신을 관에 발고할 것이라고 오해하여 진궁과 모두 살해하고 만다. 그리고 그것이 자신들의 착각이었음을 알게 된다. 여기서 앞서 조조가 도망간 것과 여백사 일가를 오인해 살해한 조조에게 저자는 투명도착각이라는 심리학 용어를 사용해 설명한다. 그것은 도둑이 제발 저린다라는 표현과 딱 맞는 것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알 수 있으리라는 착각이라고 한다. 조조가 도망치지 않고 동탁에게 시치미를 떼며 대응했거나 여백사 일가의 잔치준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다면 문제는 없었을 것이지만 자신이 벌인 일이 있으니 의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조조는 유명한 '내가 세상 사람을 저버릴지언정세상 사람은 나를 저버리지 못하게 하겠다'라는 말을 하는데 이는 실제 생각과 무관하게 자기 합리화와 자신의 행위에 정당성을 부여하게 한 것이고 반대로 진궁에게는 조조를 믿고 따랐지만 잘못되게 벌어진 일에 대한 인지부조화를 해결하기 위해 조조를 떠나는 일이 발생하였다는 것이다.

다음은 동탁을 치기 위해 원소를 비롯한 제후들이 모인 자리에서 조조는 맹주의 자리를 원소에게 양보하는 미덕을 보임으로써 제후들의 환심을 사고 화웅과 싸우는 문제로 원술이나 원소가 신분에 따라 사람을 차별하는 범주화의 오류를 보이지만 조조는 신분보다는 사람의 겉모습으로 판단하여 관우를 응원하게 된다.

실력이라면 모르겠지만 겉모습이라고 하니까 좀 그렇다. 실력이 있어보이는 외모라도 실제로 실력이 모두 있지는 않을텐데 저자의 말이 맞다면 조조의 생애에 외모로 판단한 인물이 실패하는 경우도 있어야하지 않을지?

장안으로 도망친 동탁을 추격하다 위기를 맞지만 덕분에 주준에게 눈도장을 찍어 황건적 토벌을 맡게되고 황건적으로 이루어진 청주병 30만과 여러 인재와 장수들을 얻는다.

서주태수 도겸은 호혜의 원리로 조조의 부친 조숭을 대접했지만 조숭을 호위하는 임무를 맡은 도겸의 수하 장개는 군중심리에 휩쓸려 조숭일가를 살해한다. 조조는 도겸에게 복수하려 서주로 침공하려하고 진궁은 조조에게 가서 막으려하지만 실패한다. 이때 저자는 진궁이 조조에게 직접적으로 사실을 언급하기보단 에둘러 만류했어야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불편한 진궁이 조조 본인 의사에 반하는 일을 어떻게 말하든 들어줬을지는 의문이다.

조조가 서주를 침공하려하자 도겸은 북해의 공융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공융은 유비와 두형제들을 보낸다. 그리고 도겸은 유비에게 서주태수자리를 넘기려하지만 아무런 공이나 연도 없이 도겸이 태수자리를 주려는 것을 도겸이 시험하는 것이라 여긴 유비는 거절하게 된다. 도겸이 시험이 아니라 말해도 거절하게 되고 저자는 이것을 과잉 정당화 효과라고 말한다. 노력없이 타인의 호의가 있다면 그것을 의심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비춰질 모습을 걱정하는 것이다.

조조는 유비가 만류하는 편지에 분노하지만 여포가 진궁을 얻어 연주를 공격하자 유비에게 편지를 써 유비의 편지때문에 돌아가는 척 연기한다. 여기서 저자는 조조가 유비에게 호혜의 원칙에 따라 체면을 세워주고 언젠가 보답을 받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었다고 말한다. 이후 조조는 아비의 죽음을 내세워 서주를 공격하지 않는데 이를 심리면역력에 의한 망각이라고 주장하였다. 좌절이나 나쁜기억을 잊어 빨리 적응하고 극복하기 위한 망각이라는 것이다.

유비의 편지 덕에 조조가 물러갔다는 핑계가 생기자 도겸은 다시 유비에게 태수직을 주려하지만 명성을 생각한 유비는 한결같이 거부한다. 하지만 대신 유비에게 소패에 주둔해달라 부탁을 하고 유비는 거절하지 못한다.

여포에게 죽을 위기에 처했던 조조는 심리적면역력으로 오히려 자신이 죽었다는 소문을 내고 매복하여 승리한다.

도겸의 병세가 깊어져 죽고 유비는 결국 서주를 맡게 된다. 조조는 처음에 유비가 사양한 것에 감탄하나 결국 서주를 맡자 분노하게 된다. 하지만 유비를 치려는 조조를 순욱이 말리고 유비 대신 여포를 치게 되고 여포는 서주로 달아나 유비에게 의탁한다. 조조는 이제 황제를 모셔오기로 한다.

조조는 황도를 옮기려는데 동소의 계책과 왕립의 별자리 풀이에 자기실현적 예언으로 받아들여 자신이 하늘의 선택을 받았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였다.

조조의 간계와 장비의 실수로 유비가 원술을 치러간 사이 여포가 서주를 차지하고 유비가 반대로 여포가있던 소패로 가며 운명에 순응한다. 저자는 유비의 이런 태도를 그동안의 힘든 유비의 생활에 의한 학습된 무기력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단지 현재의 상황을 받아들인 것일뿐 포기한 것은 아니다. 단지 잠시 몸을 낮추고 때를 기다리는 것이라는 것이다.

여포와 다툰 유비는 조조에게 오고 순욱과 정욱은 유비를 제거하자 하나 조조는 마음에 들지 않고 곽가가 자신과 같은 의견이자 그를 따르고 유비에게 예주목을 재수한다. 조조는 장수와 유표가 자신을 공격하려하자 먼저 15만 군대를 이끌고 나간다. 가후는 장수가 항복하도록 설득하고 자만심에 빠진 조조는 성충동에 장수의 숙모 추씨와 있게되고 장수는 분노하여 조조를 공격한다. 조조는 일이 벌어져도 선택적 자각으로 위기를 놓치지만 전위는 호거아의 계략에도 조건반사적으로 조조를 지키게 된다. 조카 조안민, 아들 조앙, 장수 전위를 잃었지만 우금이 냉정하게 상황을 판단하여 장수를 막았기에 조조는 특유의 심리면역력이 작용해 위기의 기억을 잊을 수 있었다.

조조는 조앙, 조안민보다 전위의 죽음을 더 슬퍼한다. 사람들은 이것을 수하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것으로 해석하지만 저자는 혈연계수의 문제로 본다. 즉 조조와 가까운 가족인 아들과 조카는 조조의 사랑을 받았고 이에 응답하기 위해 더 많은 책임을 지고 가족의 윗사람을 지켜야하는게 당연하지만 혈연계수가 0인 전위가 목숨을 바쳐 조조를 지키는 것은 추씨와 노닥거리던 조조에게는 과분한 충성심으로 조조가 슬퍼했다는 것이다.

조조는 여포에게 평동장군 벼슬을 주며 자신이 힘썼음을 은연중 드러내고 이에 여포는 원술의 혼인동맹 요청을 묵살하고 사자 한윤을 조조에게 보내 처형하게 만든다. 원술이 여포에게 군대를 동원하지만 범주화의 편견에서 천대받던 양봉과 한섬의 배신으로 실패한다. 조조는 원술을 치려하고 여포와 유비와 함께 공격하려한다. 이때 유비는 한섬과 양봉을 연회에 불러 목을 베어 조조에게 바친다. 저자는 여기서 조조가 간계를 낸 유비를 보며 경계하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유비는 우금을 흉내내 조조에게 환심을 사려한 것이지만 오히려 조조는 덕과 인의를 내세우던 유비의 이런 행동에 경계심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조조는 여포에게 원정에 성공하면 좌장군 벼슬을 주겠다며 여포의 공명심을 자극하고 원술을 치지만 원술은 방어하며 조조의 30만 대군의 군량이 떨어지길 기다린다. 군량미를 관리하던 왕후가 부족을 알리자 조조는 작은 되를 써서 나누어주라고 말한다. 군사들의 불만이 나오자 조조는 왕후를 불러 가족을 보살펴주겠다며 목을 내놓으라 말한다. 그리고 결국 왕후는 속죄양으로 누명을 쓰고 목이 잘려 장대에 걸린다. 조조의 간악함을 보여주는 일화지만 저자는 조조가 잔혹했지만 간악하지는 않았다고 말한다. 아무설명없이 죽인게 아니라 적어도 왕후에게 설명하고 가족을 배려하여 약간의 인간적인 면모를 보였다는 것이다.

원술을 끝까지 추격하지 못하고 결국 조조는 회군한다. 유비는 조조에게 가려했지만 조조는 여전히 유비를 소패에 머물게하여 여포와 견제하도록 한다. 다시 장수를 치러 가는 길, 조조의 곁에서 최고의 모사로 머물던 순욱은 이제 허도에 머물도록하고 곽가가 그 자리를 맡기 시작한다. 조조는 군을 일으키며 장졸들에게 보리밭을 밟으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목을 베겠다고 명한다. 그런데 새가 조조의 말앞으로 지나가며 말이 놀라 보리밭으로 뛰어들게 된다. 조조는 꾀를 내어 시간을 끌고 결국 곽가가 춘추에 법도 존귀한 데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구절을 대어 살게 되지만 장졸들의 눈치가 보이자 스스로 머리카락을 잘라 목을 대신하게 된다. 유표와 장수의 연합군에 맞서 육수에서 전위, 조앙, 조안민에 대완마까지 제를 지내며 복수심을 일으켜 성공하지만 원소의 침공소식에 회군한다.

원소가 물러가고 조조는 원소를 치려하나 곽가와 순욱이 모두 말린다. 이에 여포를 먼저 치기로하지만 조조의 밀서에 답한 유비의 편지가 여포에게 넘어가고 여포는 고순과 장료를 보내 유비를 공격한다. 유비는 아무렇지 않은 척 거짓말을 하다가 고순의 폭로에 조용해지고 장료는 어쩌다 역적의 수하가 되었냐는 관우의 말에 부끄러워하며 물러난다. 이에 관우는 장료를 높이 평가하게 되었다고 한다.

여포는 유비의 변명에 끝까지 공격하지않고 포위만 하게 되는데 유비의 거짓말이 여포가 서주를 빼앗은 복수심이 들어있기에 진정성이 보였다고 저자는 판단한다.

조조가 유비를 구하려 오지만 소패성은 여포에게 빼앗긴다. 유비는 가족도 두고 오게 되고 미축은 여포에게 사정해 유비의 가족을 구하는데 저자는 이를 여포의 영웅 심리를 자극해 구한 것이라 말한다.

진규와 진등부자에게 속은 여포는 조조에게 서주를 잃고 아내의 말에 진궁의 계책을 실행하지 않자 결국 여포는 부하 장수들에게 잡혀 조조에게 항복한다.

조조는 사로잡힌 진궁을 설득하려하나 진궁은 여백사의 일로 조조를 알기에 거부하고 조조는 진궁의 가족으로 협박하나 진궁은 조조가 효과 인으로 다스린다면 자신의 가족을 해치지 않을거라며 피하여 홀로 죽는다. 저자는 이를 조조가 사회 주류 가치관의 영향과 구속을 받는 꼬리표 효과를 이용해 진궁이 가족을 보호했다고 보았다.

조조는 여포의 처분을 결정하려하고 여포는 그래도 유비가 자신을 살려줄거라 생각하지만 유비는 정원과 동탁이 어떻게 죽었는지 잊었냐는 말로 교묘히 간접적인 의견을 전달한다. 저자는 간접적인 설득이 훨씬 더 효과가 있다는 예를 들어 설명한다. 여포는 그렇게 처형된다. 한편 장료는 여포의 추한 모습을 욕하고 조조를 욕하지만 유비와 관우가 충의지사라며 살려두도록 하자 조조에게 투항한다. 저자는 충의라는 말이 붙었으니 장료가 충성해야할 대상인 조조를 배반할 수 없게 되었다고 말한다. 유비는 자신이 서주를 다시 맡을거라 생각했지만 양봉과 한섬의 일을 잊지 않은 조조는 그를 허도로 데려가게 된다. 그리고 천자를 만나 유비는 좌장군 의성정후에 봉해지고 황숙이라 불리우게 된다. 수하들은 황제를 만나 힘을 얻은 유비를 염려해 조조에게 유비를 견제토록하지만 조조는 겉으로는 자신이 판단한 것처럼 괜찮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잘못을 알고 유비와 함께하며 감시를 했다고 한다.

조조는 황제와의 사냥에서 황제를 욕보이지만 신하들은 아무말도 못한다. 관우는 분노해 조조를 공격하려하나 유비가 말리게 된다. 저자는 이를 누군가 나서겠지 하고 아무도 나서지 않는 방관자 효과때문이라고 보았다. 황제는 유비에게 희망을 보았으나 사냥터에서 방관을 겪고 실망하고 만다. 이에 복완은 동승을 추천하고 헌제는 옥대안에 혈서를 감추어 옷과 함께 동승에게 내린다. 우여곡절끝에 혈서를 확인한 동승은 고민하고 왕자복과 마등 등을 끌어들이게 되고 마등은 관우의 일을 이야기해 유비를 끌어들이도록 한다. 그때부터 유비는 조조의 관심을 피하기 위해 농사일을 하고 두 아우에게도 사실을 숨긴다. 조조와의 술자리에서 유비는 조조의 지금 천하에 영웅은 현덕과 자신뿐이라는 조조의 말에 놀라 젓가락을 떨어뜨리는데 저자는 이 역시도 투명도착각 때문이라고 말한다. 조조도 자신을 영웅이라 생각했다고 생각해 놀란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다음순간 유비는 마침 나온 천둥소리에 놀라 그런 것이라 조조를 안심시키는 거짓말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이미 사냥터에서 유비가 조용한 것에 자신만이 영웅이라는 생각을 한 조조는 유비가 천둥을 무서워하자 낮춰보게 되었다는 것이다. 결국 원술이 원소에게 가는걸 막고자 유비가 출진을 요청하자 주령, 노소와 5만병력을 주어 보내지만 모사들의 조언에 허저를 보내 막으려하고 유비는 곽가와 정욱이 자신에게 뇌물을 요구했는데 주지 않아 모함했다며 허저를 설득해 가던 길을 가게 된다. 원술을 처리한 유비는 차주를 죽이고 서주를 차지하고 원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조조는 원소를 견제하며 유대와 왕충의 군에 자신의 깃발을 주어 유비를 속이려하지만 간파되어 결국 둘은 패하게 된다.

이 책은 1권이라 여기서 끝나고 이렇게 조조와 삼국지의 연관된 인물들의 심리에 대해서 알려주는 내용이었다. 여러 심리학의 용어들을 알 수 있고 이를 조조에게 적용하여 조조가 어떻게 강한 정신력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이 책의 추천사에서 역사 연구가라는 장다커는 조조를 다룬 이 책 외에도 제갈량, 관우, 유비, 손권, 사마의를 다룬 시리즈가 나올 것이라고 알려주었고 저자의 연구가 역사 연구의 또다른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적어도 이 시리즈를 역사 연구와 연관시키지는 않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비록 삼국지의 인물들이 실제 인물들이긴 하나 이 책에서의 바탕이 되는 텍스트는 사료라 할 수 있는 진수의 삼국지가 아니라 나관중의 삼국지 연의이기 때문에 나관중에 의해 각색된 부분들이 많은 소설이기 때문이다. 이 점을 주의한다면 캐릭터들의 심리적인 연구는 나무랄 것이 없다 하겠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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