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천재 게으른 뇌를 깨워라 - 40일간 하루 20분, 쉽고 간단한 기억력 훈련법
개러스 무어 지음, 윤동준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기억력이 높지 않다. 자주 잊는 경우가 많고 배운 것도 잊어버린게 많다. 예전일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번에 이 책을 통해 기억력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랬다.


이 책의 구조는 사진과 같다. 40일에 맞춰서 40개의 소단원이 있고 한쪽에는 기억력을 키우기 위한 내용들이 있고 다음에 기억력 강화 훈련을 위한 문제들이 준비되어 있다.

기억하는 능력은 누구나 비슷하다하고 한다. 다만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각자의 능력이 달라진다고 한다. 기억력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월등히 좋아진다는 것이다.

단기기억은 15~30초간 유지되는데 이는 쓸데없는 정보로 뇌가 가득차는걸 막기위해서라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바꾸기 위해, 기억의 크기를 늘리기 위하여 복수의 생각, 복합감각을 이용하여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장기기억은 1분이상 지속되고 오래가지만 시간이 흐르며 희미해진다고 한다. 특정 지식과 같은 일부 기억들을 오래 저장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를 위해 거듭 떠올려서 기억을 강화해야 한다고 한다.

운동이나 몸을 쓰는 행위를 반복해서 하다보면 숙달되게 된다. 처음에는 상당한 집중력이 필요하지만 반복할수록 집중력의 크기는 작아진다. 의식적으로 집중하지 않아도 어떤 특정한 행위를 반복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절차기억이고 반복된 행위로 오랜 기간 단련되는 기억법이라고 한다. 나는 소설중에 절차기억에 대한 소설을 본 적이 있다. 주인공이 뇌에 어떤 자극을 받아 다른사람과 접촉하면 그사람의 절차기억을 쓸 수 있다는 내용인데 절차기억에 대한 내용을 여기서 제대로 알 수 있게 되었다. 이와같이 일반적인 기억에서도 일상적으로 암기하는 연습을 할 수록 기억력이 좋아진다고 한다.

기억력과 이해력은 연관되어 있다고 한다. 생각의 흐름을 잘 따라가서 말하고 싶은 것이나 생각한 것을 잊지 않도록 집중력을 기르는게 중요하다고 한다. 뇌는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기억하는데 감정이 고조되면 특히 기억에 남길 수 있다고 한다. 웃음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끌어 낼 수 있다. 또한 연관된 재미있는 장면을 상상하는 것으로도 기억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기억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기억하려하는 정보의 내용을 더 짧은 형태로 요약 반복하는게 도움이 된다. 반복을 통해 기억이 강화되므로 간격을 두고 암기내용을 반복해야한다. 기억이 잘 되지 않는 부분을 반복하거나, 새로운 맥락으로 재해석해보거나, 요약하고 질문형식으로 정리하는 등의 방법이 암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강의를 노트에 정리하는 것은 배운 것을 기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노트에 정리함으로써 강의내용에 집중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반복할 수 있으며 배운 것들을 잘 기억하는지 테스트를 할 때도 유용하다고 한다.

메모는 핵심 사항을 적는 일이다. 핵심 사항을 요약하고 정보를 새롭게 구성하는데는 전체적으로 정보를 파악하고 중요도를 나눠 간추리고 요약하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을 겪는다면 집중과 반복을 하게 되어 기억을 만들어내고 내용을 다시 설명하면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다. 또한 요약하다보면 잘 모르던 부분을 발견하기도 하여 다시 살펴봄으로써 더 자세히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다.

인간의 뇌는 중요한 것만 기억하려고 한다. 그러므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일수록 장기 기억으로 옮겨질 가능성이 커진다. 그러므로 기억하고 싶은 내용에 집중하고 관련 내용을 찾아보는 등의 주의와 관심을 집중해야한다. 인간은 한번에 한가지 활동에만 집중할 수 있으므로 멀티테스킹보다는 한가지 일에 집중하고 주의력을 높이는게 기억에 도움이 된다.

배운 것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집중력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정신을 산만하게하는 방해요소들을 치우는게 중요하다. 집중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 책상정리만 해도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어려운 내용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기억을 겹쳐 쌓을 때 다시 떠올리기 쉬워진다고 한다. 주제에 대해 관련된 추가 정보를 배우거나 해서 강한 맥락의 연결고리를 만들면 더 폭넓은 내용에서 쉽게 기억이 되살아난다고 한다.

기억하고 싶은 대상을 이미지화하여 상상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하여 두뇌를 여러가지로 활성화시키는게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우리뇌는 독특하고 기며한 것은 오랫동안 기억한다고 한다. 분리된 항목들을 의도적으로 내용을 연결하는데 기억 간의 연결로 순서를 외울 수 있다. 연결이 기묘할수록 기억에 오래 남는다고 한다.

여러 단일 항목들을 외우기보다는 항목을 나누어 묶어서 외우면 더 적은 항목만을 기억하면되고 보다 빨리 떠올 수 있다고 한다. 이런 그룹화 기억법은 큰 노력없이 변형해서 기억할 수 있는 대상에 적합하다고 한다. 기존에 지식이 있거나 경험이 많은 대상에 알맞은 기법이다. 숫자와 개체들을 연결하여 기억하는 방법도 있다. 처음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나 시간이 지나며 점차 쉬워진다.

일상생활에서 유용할 기억법에 대한 내용들도 있었다.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할 때 핵심표제어를 제시하고 이에 관한 내용들을 구체화하도록하고 모두 외우지 않고 메모정도만 준비하라고 조언한다. 또한 마지막에는 앞선 내용들을 요약해서 들려주도록해야한다고 한다.

기념일을 기억할 때는 묶기 기억법을 이용해 날짜와 기존 지식 사이에 의미있는 연결고리를 찾아 숫자를 그룹화해야한다.

암호를 만들 때는 기억할 수 있는 암호 및 핀번호를 인생에서 의미있는 사건과 연관지으면 좋고 각 사이트마다 똑같이 하지말고 예를들어 사이트 이름의 앞글자를 암호에 붙인다던지 하는 식으로 변경하는 규칙을 만든다.

열쇠나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는 잃어버리기 전에 항상 물건에 위치에 대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고 어디에 두는지 생각해두어야하고 평소에도 소지품의 숫자를 세는 습관을 들인다.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그사람의 이름과 외모의 특징을 연결하여 기억한다.

사진을 찍은 다음에는 다시 확인하고 연관된 감정, 생각들을 연결지어 이미지화한다.

시각화하면 오래 기억할 수 있다. 시각을 활용하여 학습하거나 생각을 시각화하여 더 기억에 남게 하고 그림들을 연결 기법으로 서로 결합시켜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

끝말이 반복되는 각운이 맞는 문장은 뇌가 좋아하는 패턴을 가지게 되는 셈이라 기억에 용이하다. 각운이 맞는 대구를 만들어 기억할 수 있다.

기억해야할 정보의 양을 줄일 수 있는 두음은 하나의 단어로 기억해야할 원래의 단어들을 떠올릴 수 있는 촉매가 된다. 복수의 항목을 하나의 단어로 축약할 수 있다.

특정단어를 말뚝으로 삼아서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하라는건 이해가 되는데 기억궁전에 말뚝을 박아 사용하라는건 잘 이해하지 못하겠다. 아무튼 말뚝이 되는 단어를 연결하여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는건 이해가 되었다. 기억궁전은 장소라고 하는데 집안의 물건을 기억할 때는 도움이 될듯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글쎄?

미리준비한 원고를 정확하게 전달할 때는 핵심적인 단어를 떠올려 문장을 연결하면 기억하기 쉽다. 단어가 기억나지 않으면 문장을 기억할 단어를 떠올리는 방법도 있다. 구조화된 계획과 반복이 암기의 핵심 기법이라고 한다. 단어를 암기하여 문장을 서로 연결한다. 또한 오감을 이용하여 기억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서 암기를 반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뇌에게 휴식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 충분히 수면을 취한 후에 기억하도록 노력한다.

건강한 식단, 건강한 몸이 건강한 두뇌와 기억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

수량이나 꼬리가 긴 숫자들을 외울때는 묶음으로 나누어 기억하고 묶음의 숫자에 이미지나 의미를 덧붙여 연결하여 기억하기 쉽도록 한다.

알파벳 같은 글자를 외울때는 비슷하거나 특이한 철자 때문에 힘든데 그 철자에 집중하여 구분하는 기억법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단어가 생각나지 않을 때는 첫글자를 떠올려 어떤 단어였는지를 기억하는 연습을 하면 좋다.

기억은 장기기억이라도 시간이 흐르면 왜곡되거나 사라져 희미해질 수 있다. 잘못된 기억이 사라지지 않고 그것이 진실이라고 믿을 수도 있다.

외국어 배우기는 많은 기억력이 필요하다. 기억력을 연습할 방법으로 훌륭하며 더 많은 언어를 배울수록 더 익히기 쉬워진다고한다.

기억법을 위한 전략들을 위에 열거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복습하고 연습해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해진다. 충분히 반복했을 때 자동적으로 기억법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