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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친일파 - 반일 종족주의 거짓을 파헤친다
호사카 유지 지음 / 봄이아트북스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저자 호사카 유지 교수가 반일 종족주의라는 책의 주장을 논파하는 내용이다. 한창 일본과의 관계악화 시기에 나와서 주목받았던 반일 종족주의라는 책은 물론 읽어보지 않았으나 이 책을 통해서 추측되기에는 한국의 반일기조가 한국 정권의 작전으로 한미일공조를 깨기 위해서라는 괴상한 안보논리로 일제의 강제동원, 위안부, 학도병, 독도문제, 토지와 쌀 수탈론 등 일본이 잘못한 것으로 알려진 것들이 사실이 아니라는 내용으로 되어있다고 한다. 그러나 반일종족주의 저자들의 주장은 오롯이 자신들의 생각이 아니라고 한다. 그것은 일본우익들이 펼치는 주장들을 그대로 들여와 자신들의 책에 썼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주장의 증거들 역시 일본우익들의 것을 가져와 쓰거나 필요한 부분만 가져다 붙여 사실을 숨기거나 왜곡하여 적용한 내용들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책의 제목인 신친일파는 이들 일본우익의 주장을 그대로 들여온 자들을 말함이다. 이 책에서는 1부에 강제징용문제, 2부에 위안부문제, 3부에서는 독도문제를 통해 반일종족주의에 나온 내용들을 반박하고 있다.
강제 징용문제에 있어서 신친일파들은 강제동원이 아닌 자발적으로 갔다거나 징용자들에 대한 대우가 일본인과 같거나 더 나았다고 한다고 한다. 하지만 일본의 탄광은 본래는 죄수를 이용한 무료노동을 하던 곳이라고 한다. 그러니 대우가 좋아봤자 죄수의 대용이었을뿐이다. 또한 나야라는 창고같은 숙소에 머물게하며 나야관리자가 광부들을 통솔하게 하여 광부는 나야관리자에 소속된 간접고용형태라고 한다. 나야관리자들은 실적을 위해 광부들을 폭력적인 방법으로 동원했다고한다. 그러므로 조선인 징용자들은 이들의 탄압에 견디다못해 도망가는 경우도 많았다고 한다. 알선에 있어서도 처음에는 감언에 의해, 그다음은 강제납치에 가까운 관알선, 다음은 대놓고 징용이라고 하는데 속거나 끌려갔다는 점에서 그리고 부족한 식사나 과도하거나 위험한 노동에 투입되고 도망치면 폭력을 당하거나 죽는 등의 가혹한 처우를 받았다고 한다. 신친일파들은 또한 이들이 받는 임금이 일본인과 비슷했고 한반도에 송금도 가능했다고 주장하지만 저자의 기록에 따르면 이들 강제징용자들의 임금은 일본인에 비해 낮았으며 일본인과 비슷한 탄광의 경우에는 더 많은 시간 더 위험한 갱도에서 일한 경우라고 한다. 과연 조신인 징용자들은 송금이 가능했는가? 저자는 아니라고 말한다. 광산회사는 애국저축, 강제저축, 보통저축 등으로 급여를 주지않았고 식비 등을 공제했으므로 실제 징용자들에게 돌아간 돈은 송금할 수준이 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저축은 만기가 되어야만 주었기때문에 중간에 잘못되거나 견디다못해 도망친 사람들은 당연히 받지못했고 해방이 되면서도 나야관리자들은 도망가고 조선인들도 돌아가는데 급급해 받지못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신친일파들은 한일협정으로 징용자들에게 보상은 끝났다고 이야기하지만 개인의 보상청구권은 여전히 남아있으며 일본도 이를 인정했다고 한다.
위안부문제에 있어서 신친일파들은 위안부는 조선의 기생이나 창부, 작부 등 본래있던 공창제의 윤락여성들을 데려간 것이고 그들의 경제상황에 문제로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아비에게 팔리거나 하는 경우는 있지만 일본정부차원에서 강제적으로 데려간 것은 아니라는 주장을 펼친다. 또한 경제적으로 많은 돈을 벌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저자가 말하는 진상은 다르다. 위안부의 시작은 상해의 일본군 부대로 부터 시작되었으며, 그 시작은 일본이나 조선의 윤락여성들을 모집하였으나 그 과정은 납치나 다름없는 과정이었고 이윽고 조선에서는 위안부일이라는 사실을 숨긴채 감언으로 꼬드기거나 군속일 즉 군대에서 밥이나 청소, 또는 간호사일을 하게 될거라고 거짓말을 하여 모집하였다는 것이다. 일본군의 전선이 동남아로 확대됨에따라 조선의 여성들도 이 최전선에 일본군과 함께 위안소에 있게 되었는데 아무리 돈을 많이 준다해도 목숨을 걸고 최전선에 있을리는 없다는게 저자의 주장이다. 또한 일본이 가입한 국제법상 그리고 일본의 자체법령에도 국외로 접대부로 가는 것이나 21세 이하의 여성을 보내는 것은 위법이라하는데 실제로는 조선의 13, 14세 여자아이까지 끌고 갔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 있어서도 일본정부나 일본군은 직접 운영하지 않고 포주를 내세웠는데 이들은 모집, 이동의 일을 모두 떠맡았고 포주가 되어 위안부들을 관리했다는 것이다. 그것은 즉 신친일파나 일본우파의 주장대로 공창제가 아닌 사창제의 형태였고 모집된 여자들 역시도 본래 창부나 작부만이 아니라 일반여자들을 사냥하듯 끌고가거나 감언으로 속여서 데려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고 한다. 포주에게 모든 부분을 맡김으로써 일본군이나 일본정부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수작이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심지어 전쟁 막바지에는 위안부들을 죽임으로써 존재자체를 말살하려는 일도 있었다고 한다. 돈을 버는 문제도 군표로 주었기때문에 전쟁 막바지에 그것은 휴지조각이 되어버렸다고 한다. 지난정부때 위안부에 대한 부분이 합의되었다고는 하지만 그것은 당사자의 의견을 무시한 국가간 협약이었고 제대로된 사과는 하지않고 지난 제국주의시절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일본정부가 먼저 약속을 어긴 것이며, 여전히 개인의 보상청구권은 강제징용자와 마찬가지로 남아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독도문제에 대해 언급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일본우익과 신친일파들이 독도를 일본영토라고 주장하는 근거로 쓰이는 러스크 서한인듯하다. 물론 부산임시수도시절이라는 정신없는 상황이었다고 하지만 독도에 대해서 제대로 미국에 어필하지 못함으로써 미국이 대일평화조약에서 독도를 한국영토로 인정하지 못하게 했다는 점에서 외교적 실책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러스크 서한은 미국내 일부 견해였을뿐이며 한국의 영토를 인정하는 과정에서 연합국들에 미국이 어필하지 않음으로써 독도는 한국의 영토가 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저자는 신친일파들의 반일종족주의를 오히려 친일종족주의라며 비판한다. 사실 책제목을 친일종족주의라고 하는 편이 더 나아보인다고 생각되었다. 왜냐하면 저자는 반일종족주의라는 책을 반박하여 바로잡는내용을 주로 썼지 신친일파들이 왜 일본우익의 내용을 가져와 똑같이 주장하는가에 대해서 다루고 있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가 이들 신친일파들이 생겨난 연유를 강연 등에서는 밝혔다고 하는데 그런 부분들을 이 책에 추가했으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있다.
<이 서평은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