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게 (양장) - 기시미 이치로의 다시 살아갈 용기에 대하여
기시미 이치로 지음, 전경아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미움받을 용기를 쓴 기시미 이치로가 쓴 노년에 관한 책이다. 저자의 그 책을 읽어보지도, 저자가 아들러심리학의 1인자라는데 아들러 심리학에 대해서도 알지는 못한다. 다만 제목에 이끌려서 마흔에게 어떤 이야기를 할지 궁금했을 뿐이다. 이 책에서는 9개의 장으로 나누어서 다른 가지의 입장에서 이야기한다. 하나는 늙어가고 있는 사람이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하는 마음가짐에 대한 부분이고 또 하나는 늙어 몸과 마음이 불편하신 부모님을 모시는데 있어서 가져야할 마음가짐(부모와 자식 서로 간)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리고 마지막은 나이든 사람으로써 어떤 자세로 살아갈지에 대해서 나오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원제와는 조금 다른 마흔에게라는 제목은 물론 개인에 따라서 몸 상태나 마음가짐은 다르겠지만, 나이 드신 부모님을 모시기 시작할 무렵의 나이이면서 본인 스스로의 몸 상태가 조금은 정점을 지나 아래로 가고 있는 시점을 절묘하게 표현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책 안에서는 아들러의 심리학이나 미키 기요시의 인생론 노트 같은 몇몇 작가의 작품들을 인용하고 있기도 하지만 저자 자신의 이야기도 들어가 있다. 그가 50대가 되어 온 심근경색으로 병원에서 관상동맥우회술(그렇다. 드라마나 영화에 자주 나오는 그 바이패스 수술)을 받았고 대학원생 시절에 50살 이전에 뇌경색을 앓던 어머니를 간병하고 잃었고, 후에는 인지증(치매가 어리석다는 비하의 뜻이 있어 일본에서는 인지증으로 불리게 되었다는 것도 이 책에서 처음 알았다.)에 걸린 아버지를 간병한 경험도 책 속에서 다루고 있다.

저자는 나이 들면서 육체의 능력은 낮아지지만 그동안의 세월동안 가지고 있던 지식과 경험, 이해력 등을 이용할 수 있다고 말하며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라고 이야기한다. 또한 타자와 경쟁하고 생산성을 놓고 다투는 위를 향한 경쟁보다는 남과 경쟁하지 않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앞을 향해가자고 말한다. 생산성보다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에게 공헌하는 것, 다른 사람에게 감사를 받는 것은 그 사람이 꼭 어떤 일을 해줘서가 아니라 단지 곁에 있는 것만으로도 좋은 일일 수가 있다는 것이다. 노인들은 나이 들어서 병들거나 간병이 필요하게 되면 내가 어서 죽어야지 가족들이 편해질텐데... 하고 생각하지만 사실 가족들은 노인들이 살아있는 것만으로도 기쁨이고 감사히 생각하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마흔이나 그 이후의 사람들만 보기보다는 남녀노소 모두가 한번쯤 읽어봐도 좋을 책인 것 같다. 하지만 책 제목을 생각하면 아무래도 마흔 이후의 사람들에게 조금 더 와 닿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과거에 연연하지 않고 생산성과 성과에 상관없이 양적인 것이 아닌 질적인 것으로써의, 지금할 수 있는 것들을 한다는 것은 나 자신이라는 인간 존재 자체로써의 행복을 찾는 것은 미래보다 오늘을 살아가는 것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노년이 아닌 지금 우리에게도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앞으로 더욱 늙어 가실 부모님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부모님이 존재하심에 감사하고 부모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부모님이 결정하는 일들에 대하여 자기중심적으로 내가 판단하지 않고 가족으로써 함께 지지해 드리는 것이 옳은 것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서평은 다산북스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