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 프리드리히 니체 아포리즘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욱 편역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체, 철학을 모르는 이라도 모를 수 없는 이름이지 않을까.

그만큼 그는 21세기 현재까지도 유명하고 위대한 철학자다.

니체의 필력과 철학이 고통과 질병으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과

평생을 삶과 고군분투하며 살아냈을 그의 삶에 가슴이 먹먹하다.

그러나, 그는 정신질환을 앓으면서 까지도 병에 감사해했다.

끝까지 쓰는 것을 놓지 않았던 그의 삶이 만들어낸, 그의 철학들이 담겨있는 책이다.

이제서야 인생을 조금이나마 알 것 같은 나에게 니체의 글은 역시 어렵다.

그러나 그 중에는 인생으로부터 오는 고통을 알아주는 글들이 있었다.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에 위로가 되었다.

위태로운 삶이야말로 니체를 이해하는 최적의 지름길이다.” 라는 편역자님의 말씀처럼

삶이 선물하는 괴로움과 고통을 느껴 본 사람이라면 그의 이야기가 자연스레 와닿을 것이다.

니체를 더 알고 싶어졌다.

그래서 그가 하는 이야기들을 더 잘 듣고 싶다.

끝으로 가장 중요한 이야기라는 니체의 말을 전하고 싶다.

나락으로부터, 심각한 질병과 심각한 회의로부터 돌아온 자는, 반드시 새로 태어난다.”

서평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므로 말하겠다. 살아라! 전쟁을 일으켜라! 너의 삶과 싸워라!
너 자신을 이기지 못한 기나긴 삶에 무슨 가치가 있겠는가! - P6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