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회의 557호 : 2022.04.05 - #위드 코로나 시대의 출판 마케팅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지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22년 4월
평점 :
품절


도서를 제공받았으며 주관적인 생각을 적었습니다.

 

#557

이번 호 이슈: “위드 코로나 시대의 출판 마케팅

 

살펴 본 꼭지

-출판 마케팅, 디테일하게 진화하다/ 한소범(한국일보 기자)

-독자가 기획하고 독자가 마케팅한 책/ 윤성훈(클레이하우스 대표)

 

코로나19로 많은 것들이 달라졌다.

출판사의 마케팅 전략도 그렇다.

위드코로나, 즉 코로나와 함께하는 생활이 길어지면서 찾아오는 변화를 당연스레 여겼지

어디서부터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 생각해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이번 이슈를 통해서 출판사의 마케팅이 코로나 이후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 참 재미있었다.

 

교보문고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팬 사인회를 온라인’, ‘랜선으로 옮겨왔고,

요즘 자주 만나볼 수 있는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 (채팅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상품을 소개하는 스트리밍 방송) 부터,

(zoom)과 유투브 라이브로 진행되는 화상 기자간담회’, ‘인스타 라이브’(라방), ‘북클럽’,

메일링과 뉴스레터그리고 무려 커피차까지.

이제는 너무나 친숙해진 다양한 매체들이 코로나 19로 인해 새로이 변화하게 된 시장의

모습이었다.

 

개인적으로는 코로나로 인한 출판 시장의 변화가 제법 마음에 든다.

대부분의 행사와 만남의 기회는 서울에서 이뤄지는 반면 온라인에서는 지방에 사는 사람도

공간의 제약 없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내향적인 사람에게 비대면 모임만큼 편안한 모임이 없다.

 

세상의 변화에 따라 마케팅도 변화한다는 사실이 당연하면서도 신기했다.

출판 마케팅에 한계란 없다는 글쓴이의 말처럼 또 어떤, 한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마케팅이 등장할지 궁금해진다.

 

더불어 베스트셀러로 인기를 끌었던 [어서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도서의

제작 비화와 출판에 대한 기획자의 생각을 만나볼 수 있어 따분한 일상속 특별한 시간이었다.

 

이번 호도 감사히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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