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은 어떻게 어른이 될까 - 페르세우스 신화가 들려주는 나만의 길 찾기 아우름 53
이주향 지음 / 샘터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며 주관적인 생각을 적었습니다.

  

who is next?

-신화를 좋아하는

-청소년이거나 청소년을 곁에 둔

-어른이 되고싶은


소년과 소녀는 언제 어른이 될까.

20살이라는 물리적인 나이로 진정한 어른이 되는 것이라면, 이 땅에 아이보다 못한 어른은 없어야겠지.

한평생을 살아도 진짜 어른이 되지 못할 수도 있다.

내가 생각하는 어른은,

세상이 불공평하다는 것을 쓰리지만 받아들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복과 의미를 찾아 웃을 수 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나는 아직도 어른이 되어가는 중이다.

 

메두사의 머리를 베었다는 영웅, 페르세우스 신화를 통해 어른이 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고대 신화에 나타난 어른이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

청소년에게 초점이 맞추어진 책답게 쉽게 읽히는 글이지만 20대인 나에게는 조금 싱거웠던 책이었다.

너무 신화와 애써 연결하려는 기분이 들었기도 하다.

 

부모 없이는 성장할 수 없지만, 부모를 극복하지 못해도 성숙하지 못하는 것이 인간입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부모에 대한 부분이었다.

모든 부모는 수렁이자 징검다리이며,

성숙하지 못한 청년 즉, 부모를 극복하지 못한 청년은 신화 속 안드로메다와 같은 위태로운 존재라고 이야기한다.

좋은 자식이기 위해 스스로를 잃어버렸던 적이 있는 누군가라면 공감할 것이다.

나 역시 진짜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나의 울타리인 가족을 뛰어넘어야만 한다.

 

생각지도 못한 그리스 신화 속 인물을 통해 어른에 대한 생각들을 엿볼 수 있었다.

고대 신화 속에서 어른이 되는 방법을 찾아보면 어떨까.

 

감사히 읽었습니다.

 


사실 모든 부모는 수렁입니다.
(중략)
수렁은 수렁인데, 이 수렁을 건너면 정신이 한 뼘 자랍니다.
그러니 징검다리이기도 하지요. - P1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