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회의 553호 : 2022.02.05 - #출간 정치 X파일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지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22년 1월
평점 :
품절


서평단 자격으로 도서를 제공받았으며 주관적인 생각을 적었습니다.

 

이번호 이슈: 출간 정치 X파일

 

정치는 출판시장을 어떻게 바꿔왔나

 

20대 대통령선거가 2주 남짓 남았다.

정치에 대해서 크게 관심이 없는 부끄러운 20대로서,

이번 호 이슈를 통해 책을 매개로 정치의 풍경을 볼 수 있어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대형서점인 교보*고에서 오랫동안 근무를 했었다.

때마다 유행처럼 불어오는 책들이 있었는데 정치와 관련된 책이었다.

이름은 잘 기억나지 않지만 하루에 한 권 아니 몇권 이상은 반드시 나가곤 했었다.

전화로 예약을 한 후 구매하러 오는 사람도 있었고, 같은 책을 여러 권 사가는 사람도 있었다.

그때 어렴풋이 정치인들이 출판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느꼈던 것 같다.

 

기사에서 소개하기로는

현재 거론되는 유력대권주자 중 자신의 이름으로, 또는 자신이 직접 개입된 책을 내지 않은 사람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유일하다고 한다.

이처럼 대선을 앞두고 책을 출간하는 것은 이제 유행이 되었다고 한다.

출간 정치의 범위에는 이러한 대선뿐만 아니라.

변곡점이라 보여지는 정치적인 이슈들을 다룬 책들도 포함되는데

한번쯤 들어보았을 [조국의 시간] 이 그 단적인 예이다.

 

정치에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5년마다의 대선을 앞두고서 어떤 책들이 출간이 되는지,

때마다 어떤 정치인의 책이 화두에 오르는지를 관찰한다면,

정치는 잘 몰라도 나라 돌아가는 상황을 볼 수 있는 눈은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정도만이라도 노력해보자 하고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