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치밀하고 친밀한 적에 대하여 - 나를 잃어버리게 하는 가스라이팅의 모든 것
신고은 지음 / 샘터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며 솔직한 생각을 적었습니다.

  

who is next?

-“네가 예민해서 그래라는 말을 들어본적 있는

- 누군가의 앞에만 서면 작아지는 모습을 가진

- 을의 연애를 해본

-스스로를 잘 믿지 못하는

 

가스라이팅’,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단어이리라.

데이트폭력과 함께 자주 대두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가스라이팅은 언제 어디에서나 또 누구로부터든 일어날 수 있다.

이 글을 읽는 당신도, 이 글을 쓰는 나도,

피해자이자 가해자가 될 수도 있다.

 

심리학 책은 늘 흥미를 끌지만,

그 마음만큼 책이 흥미롭거나 재밌지 못했던 기억이 많았다.

이론적인 이야기, 딱딱한 전개, 과학적인 내용들로 어느새부턴가 멀리하게 된 장르였다.

 

그런데, 그런 나의 뒤통수를 세차게 때려준 책이 이 책이었다.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고 (그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친절하며 재미있다.

정말로 현실에, 피부에 와닿는 이야기들로 채워져있다.

 

사례로 든 예시들은 논문이라던가 실험이라던가 연구자료와 같은 딱딱한 것들이 아니라

소설, 드라마, 영화로 그 예를 들고있어 참 좋았다.

여담으로,

작가님이 예로 들어주신 드라마인 이 구역의 미친x’는 나도 꼭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리학 책을 읽으며 눈물을 흘린 것은 처음이었다.

이렇게 많은 밑줄을 그은 책도 오랜만이었다.

따뜻한 말들이 빼곡한 이 책은

교양을 채우는 것 보다도 스스로를 위로하기에 좋은책이다.

 

내가 힘들었을 때,

나부터 탓하던 지난 연인과 나의 성격을 탓하던 가족들이 이내 떠올랐다.

그 역시 가스라이팅이었다.

또한, 비교하며 요구를 해대던 가해자로 가스라이터가 된 부끄러운 나 자신도 만나게 되었다.

 

이제 나는 내가 지킨다.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그 메시지에 귀를 기울일 때 우리는 용기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용기를 내본 사람은 또 다른 누군가에게 용기를 줄 수 있지요.” 라는

작가님의 말처럼,

나의 잘못이 아니라고 나부터 믿어줘야겠다.

 

같이의 가치를 진정으로 느끼고 선물하는 사람이 되고싶다.

멋진 글을 써주신 작가님과 서평의 기회를 주신 출판사에게 감사드립니다.

 

사람들은 두 번째 포인트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든다는 점을 빼먹는 것이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